농진청, 실용화 성공창출 위해 지속적 투자 결과

농촌진흥청이 글로벌 정보서비스 기업인 클래리베이트가 선정하는 생명공학분야 세계혁신 연구기관에 2년 연속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구 톰슨로이터 산하)는 전 세계 특허활동 및 논문 발간 등 글로벌 지적재산 데이터를 분석해 각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을 창출한 기업, 연구기관 및 기술 분야의 순위를 보고서로 발표하고 있다.

반도체, 정보통신, 자동차, 생명공학 등 12개 글로벌 핵심분야 가운데 혁신 선도 기관으로 선정된 우리나라의 기업·기관 중에 국가연구기관으로 농촌진흥청이 유일하게 포함됐다.
생명공학분야의 혁신기관 1위는 CAAS(중국), 2위 듀퐁(미국), 3위 몬산토(미국)가 차지했으며 농진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10위에 선정됐다.

농진청 농업생명공학분야의 대표적인 혁신 사업은 2011년부터 10년간 추진하는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이다.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은 유전체 해독, 품종육성, 식의약 소재 개발, 미생물 세포공장 등 각 분야별로 원천기술개발과 현장실용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까지 국가연구개발 100선 7건, 세계적 수준의 학술잡지(CNS) 15건, 최상위 5% 이내 수준의 학술잡지 309건을 포함해 SCI 논문 총 3,529건을 발표했고 약 120억원의 기술이전이 이뤄졌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고함유 콩잎 생산기술 개발, 탄저병 저항성 고추 종자 개발, 제로 칼로리의 기능성 당 ‘사이코스’ 및 ‘천연레티놀’ 대량생산 등 파급효과가 큰 산업적 핵심성과를 냈다.

농진청 황규석 연구정책국장은  “앞으로도 글로벌 농업 선도기관으로서 농업의 외연을 확장하고 농업 및 농업인을 위한 실용화 성과 창출을 위해 농업 혁신분야에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