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오리 사육제한·취약지역 집중점검

구제역ㆍAI 특별방역대책이 이달부터 내년 5월까지 추진된다. 특히 내년 2월 평창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있어 구제역 취약지역 집중점검, 위험지역 오리농가 동절기 사육제한 등 취약요인을 집중 방역관리 한다는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질병 발생방지를 위해 구제역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가능성이 높은 10월부터 내년 5월까지 8개월간을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지난달 28일 밝혔다.

특히 오는 2월 개최될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취약요인을 집중 방역관리 하는 등 방역수준을 한 단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우선 동절기 구제역 재발방지를 위해 9월부터 실시중인 전국 소ㆍ염소ㆍ사슴 백신 일제접종을 조속히 완료하고, 내년부터 소ㆍ염소에 대해 연 2회(4월, 10월) 백신 일제접종을 정례화한다.

돼지는 사육기간이 6개월로 짧아 일제접종 효과가 낮아 과거 발생지역 등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10월중 추가 접종할 계획이다. 또한 백신접종 1개월 후 면역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소는 10월, 돼지는 11월에 전국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해 실효성 있는 접종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방역 취약지역과 농장에 대해서는 점검과 소독을 강화한다. 소규모 가축사육 농가에 대한 소독횟수를 1년에 15회에서 24회로 증가하며, 매주 금요일을 ‘도축장 일제소독의 날’로 지정해 도축작업 완료 후 일제청소, 세척, 소독을 실시한다.

특히 평창올림픽(2월9일~25일)과 패럴림픽(3월9~18일) 기간 동안 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하고 특별방역을 추진한다. 또 생산자단체와 공동으로 평창올림픽 전후 일제청소, 소독 캠페인을 실시하고, 올림픽 기간 동안 축산인 단체모임 등을 최대한 자제토록 생산자단체에 홍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AI의 발생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심각’ 단계에 준한 선제적 특별방역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전국적으로는 반복 발생, 밀집사육 등 위험지역에 거점 소독조를 설치하고, 전국 가금농가 모임 금지, 전통시장 등에 오리류 유통금지, 야생조류 고병원성 AI 검출 시 방역강화대책 등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개최지인 강원도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개최지 중심 소규모 농가에 대해 예방적 수매ㆍ도태하고, 강원지역 내 산닭 유통 시 출하 전 정밀검사 실시, 취약 가금류 일제검사, 거점소독시설 운영 등을 추진한다.

특히 AI에 가장 취약하고 그간 발생이 빈번한 오리농가 중 위험지역에 소재하는 농가에 대해 동절기 사육제한(휴업보상 병행)을 실시해 발생위험을 낮춘다는 방침. 산업적 영향 등을 감안해 올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평창올림픽 기간에 한해 추진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