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병해충 적기 공동방제에 활용

경상남도가 내년부터 벼 병해충 적기 공동방제를 위한 ‘농자재 살포기 구입 지원’ 사업 지원대상 기종을 당초 무인헬기, 광역방제기에서 ‘농업용 드론’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무인헬기의 가격은 2억 원으로 기계 단가가 높고 보험료, 정비비 등 유지관리비용이 연간 3,000만 원 내외로 부담이 크다. 반면 드론의 경우 기기 가격이 2,000만 원~6,000만 원대로 상대적으로 낮고 유지관리비용도 1,000만 원 미만으로 낮으며, 전선줄 등 장애물로 인한 무인헬기 방제 사각지역 해소는 물론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지원대상 기종은 ‘정부지원 농업기계 목록집’에 등재된 기종에 한해서 6,000만 원 한도내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드론 본체의 기종과 단가가 다양하고, 안정성과 농약 약제 살포 성능과 효능 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해 농업기술실용화 재단의 기계 성능 검증을 완료한 기종에 한해 지원하게 됐다.

한편, 경남도에서는 그간 무인헬기 지원사업을 2014년부터 시행, 2017년 현재 총 18대의 무인헬기를 보급해 공동방제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벼 병해충 적기 공동방제로 방제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한편 공동방제로 쌀 생산비 절감을 도모하고 있다.

경상남도 정연상 친환경농업과장은 “앞으로 최첨단기술의 4차산업 혁명을 농업분야에 확대 접목하기 위해 농업용 드론을 병해충 방제사업에 도입해 생산비와 노동력을 절감하는 한편, ICT 활용 스마트 팜 확대 보급에 박차를 가하는 등 경남농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