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아세안+3 비상 쌀 비축제’ 위원회에서 올해 우리나라의 ‘애프터’를 통한 쌀 750톤 원조 계획을 승인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애프터는 한중일 및 아세안 10개국이 역내 식량위기 등 비상시 공동 대응을 위해 2013년 3월 설립한 쌀 국제 공공비축제도다. 한국은 같은해 7월 애프터 협정의 국회 비준을 완료하고 회원국으로 활동 중이다.

한국은 지난해 10월 애프터 사무국을 통해 올해 쌀 무상원조사업에 공여국으로의 참여를 희망했으며, 그동안 애프터 내부 절차를 거쳐 미얀마와 캄보디아에 각각 쌀 500톤과 250톤을 지원하기로 최종 확정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비록 이번 원조가 소규모이기는 하지만 농산물 원조를 받던 나라가 쌀을 원조해주는 나라로 바뀐 첫 사례일 뿐 아니라 정부가 비축하고 있는 쌀이 사상 처음으로 해외 원조용으로 방출된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또 국내에서 남아도는 쌀의 용도를 확대해 국격 제고에 기여하고 재고 감축 및 수급문제 완화를 위한 기반을 다진다는 의미도 있다고 덧붙였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번 공여물량은 미얀마와 캄보디아 현지에 1년간 보관될 예정이며, 보관 기간에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이재민 재해구호용으로 방출되거나 1년 후 빈곤퇴치용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애프터 회원국의 경우 역내 기상재해 등으로 식량불안 상황이 발생하면 쌀 79만톤을 지원한다고 약정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쌀 원조 물량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