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한우값 반짝 상승에 쇠고기 수입 운운

경기불황, 청탁금지법 여파로 한우소비 시장이 위축돼 있는 상태에서 구제역까지 퍼지며 한우소비시장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구제역 확산을 막는 것과 함께 한우의 소비기반이 흔들리지 않도록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에 따르면, 한우 도축두수는 지난 2015년 하반기부터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한우 도축두수는 총 73만7,476두로 2015년 도축두수 88만3,597두 대비 16.5% 적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축두수가 감소하며 한우고기 도매가격은 지난해 6월에 kg당 1만9,082원으로 최고치를 경신했고 이후 7~9월에도 1만8천원대의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그러나 9월 이후 급락해 12월에 1만5,726원으로 낮아졌으며, 올 1월에는 설 수요 부진으로 작년 동월보다 15.9% 낮은 1만5,602원이었다.

도축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최근 계속되는 불황과 부정청탁금지법 시행으로 한우고기 소비가 크게 위축돼 한우가격이 떨어지는 기이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소에서 구제역이 발생돼 소비 위축이 더욱 심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가축 이동 제한 조처로 공급에 영향을 받으며 가격이 반짝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다시 하락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 축산 유통업자는 “보통 설 명절 때 소비가 늘어났다가 점점 수요가 줄어들긴 하지만, 부정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설 때도 소비가 줄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구제역까지 겹치며 시장 분위기가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고 전했다.

그런데 기획재정부는 이러한 한우산업 전반에 닥친 어두운 그림자는 아랑곳하지 않고, 구제역으로 한우고기 가격이 초반 오름세를 보이자 수입물량을 늘리는 등의 가격 안정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0일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연 것으로 알려졌다. 물가안정을 운운하며 일시적으로 상승한 한우가격에 ‘소고기 수입’으로 맞받아쳐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도 한우자급률이 37.7%밖에 되지 않는 상황에서 자칫 국내산 한우고기 시장의 붕괴를 부채질 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전국한우협회 관계자는 “한우소비의 최대 성수기인 설 명절에 김영란법으로 인해 선물세트 수요가 급감함에 따라 전년 동기간에 비해 가격하락으로 농민들을 피해를 보았는데도 정책당국은 대책은 커녕 나몰라라 물가관리 타령만 하고 있다”며 “지금 당장 최우선은 범정부차원의 구제역 조기종식을 위한 대책과 예방이 중요한 상황에서 수급불안 등 정부가 먼저 가격 불안에 대한 대책을 발표하는 등 오히려 소비자들의 혼란만 부추기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 축산전문가는 “구제역이 전국으로 확산될 경우 도축물량 감소와 함께 소비도 큰 폭으로 감소해 한우 전후방산업에 전체적인 피해가 예상된다”며 “구제역 조기종식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한우고기 소비층이 수입육으로 유출되는 등 소비위축 현상에도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