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반추미생물의 계통학적 분류 등 2편 선정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 국립축산과학원 영양생리팀 김민석 박사의 국제 논문 두 편이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이하 한빛사) 상위피인용논문’에 선정됐다.

김민석 박사는 유럽연합미생물생태학술지에 ‘반추미생물의 계통학적 분류 조사’와 미생물학적방법학술지에 ‘미생물 군집 분석의 분자 마커(molecular marker)로 사용되는 16S rRNA 유전자의 최적 분석 부위 탐색’을 발표했다. 첫 번째 논문은 메타분석을 사용해 배양이 불가능한 수많은 반추미생물의 계통학적 분류를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과거 배양 가능한 반추미생물 연구에서 배양 불가능한 반추미생물 연구로 전환하는데 기여했다.

두 번째 논문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기술(NGS)을 이용한 미생물 군집 분석의 분자 마커로 사용되는 16S rRNA 유전자의 최적 분석 부위를 찾아내 소개한 것으로, 현재 이 부위는 NGS를 이용한 미생물 군집 분석에 적용되고 있다.
이들 2편의 논문 모두 2016년 현재까지 120회 이상 인용돼 포항공대 생물학연구정보센터가 운영하는 ‘한빛사’의 ‘상위피인용논문’으로 소개됐다.

‘한빛사’는 생명과학분야 해외 주요학술지에 투고한 한국과학자들의 논문을 소개함으로써 우수한 논문들을 국내 연구자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목적으로 기획됐다.‘한빛사’에서는 최근 3년간 60회 이상 인용된 논문 또는 기간에 상관없이 120회 이상 인용된 논문을 ‘상위피인용논문’으로 선정하고 있다. 

김민석 박사는 “이 두 논문을 기반으로 한우의 반추미생물 조절을 통한 장내발효 온실가스 저감 연구에 더욱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