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먹을거리 세태는 ‘수입농산물 전성시대’다. 소비자들이 몰리는 도심 백화점, 대형유통전문점, 전통재래시장은 물론, 두메산골 좌판까지 수입 농축산물이 침투해있다. 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과 홈쇼핑 채널들은 건강과 입맛이라는 주제 선점과 수익 극대화 차원에서 국적불명, 정체불명의 농축산식품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수입 농축산물이 전국 음식점과 학교, 이른바 먹자골목과 국산 먹을거리 최후의 보루라고 할 만한 일반가정의 식탁마저 장악하고 있으니 씁쓸한 일이다.

전후좌우 어디에도 수입 먹을거리가 넘친다. 식량을 제외한 먹을거리 자급률이 한 자릿수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그럴 수밖에 없다. 수치상으로도 우리 주위에는 수입 농축산물이 넘쳐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우리 먹을거리 십중팔구는 외국에서 들여온 것이다. 이렇듯 수입 농축산물이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파고들었다는 사실만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국산에 견줘 값싸고 품질 좋은 농축산물이라면 그것이 수입산이라는 이유만으로 홀대받을 수는 없다.

신자유주의 시장은 어떤 품목이든, 생산지가 어디든 동등한 자격으로 공정한 경쟁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표면적으로는 그렇다. 세계무역기구나 자유무역협정은 이 보이지 않지만 엄연한 규칙을 조장하고 장려한다.

우리 농업과 농촌이 벼랑에 몰리고 농업인의 생존이 위태로운 이때 수입 농축산물에 대한 철저한 규제와 관리를 정부에 요청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고 애국주의나 애향심에 호소하고자 함이 아니다. 농업보호 차원에서 수입 농축산물을 먹지 말자거나 신토불이 혹은 농촌사랑 같은 구호를 들먹이며 국산을 애용하자고 외친들 요즘은 씨알도 먹히지 않을 세태다. 그러니 농업 수호와 국산 농산물 애용을 등치시키고 싶은 마음은 털끝만큼도 없다.

문제는 국민건강과 안위에 있다. 수입 먹을거리는 국산에 견줘 상대적으로 관리가 소홀하다. 칠레산 키위에서 허용기준치를 벗어난 잔류농약이 검출되거나 식용 콩, 사료용 옥수수와 밀 등이 유전자조작작물인데도 표시 없이 버젓이 유통됐다는 사실이 드러났지만 이는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 하나같이 국민건강에 위협적이다. 그러니 정부는 자율이니 공정이니 하며 방치할 것이 아니라 괴력의 소를 고삐 잡아 제압하듯 수입 농축산물을 다잡아 관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