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기능성작물

핑거루트는 최근 여자연예인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열대 우림지역이 자생지로 알려진 핑거루트는 뿌리에서 추출되는 ‘판두라틴’ 성분이 체지방감소와 피부미용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핑거루트란


인도네시아가 원산지인 핑거루트는 사람 손가락처럼 생긴 모양으로 갖고 있고, 생강과 식물로 뿌리를 말려서 우려내거나, 가공을 해서 먹는 작물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도입 초기 단계로 경기도 시흥시 보경농원에서 재배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핑거루트 추출분말(판두라틴)을 기능성 원료로 인정했으며, 2013년에는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를 통해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을 통해 효능이 밝혀지기도 했다.

 연중 온도유지 필요


핑거루트는 생강과 식물로 봄에 심어 40-50일 정도면 싹이 올라오고, 100일정도 지나면 구근이 자라기 시작한다. 빠르면 7개월, 길면 1년 사이에 수확이 가능하고, 겨울에는 20도 내외의 온도를 유지해주어야 한다. 또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 거름을 적절하게 주는 것이 중요하다. 뿌리를 수확할때쯤이면 잎이 시들어지고 뿌리가 튼튼해진다. 이렇게 수확한 핑거루트는 깨끗이 씻은 후 말려서 슬라이스로 썰고 분말로 만들어서 차로 활용 할 수 있다.

 
분말, 뿌리건초로 판매


핑거루트는 뿌리에서 추출하는 ‘판두라틴’ 성분이 체지방감소와 피부미용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따르면 핑거루트 추출물은 고지방식으로 유도된 비만 쥐 모델에서 내장지방의 축적을 감소시키고, 이상지질혈증 개선을 통해 항비만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혀졌다. 현재는 핑거루트 화분과 뿌리건초·분말 등이 판매되고 있으며, 앞으로 마스크팩과 농축액 등의 각종 가공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물이나 차로 안성맞춤


핑거루트는 원산지인 동남아에서는 여성들이 피부 미용을 위한 팩처럼 사용하기도 하는 등 피부미용, 주름개선 등으로 활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먹는 방법은 핑거루트 20g정도를 물에 살짝 씻어 물2리터에 20분정도 끓인 후
물처럼 마시거나 차로 먹으면 된다. 또 분말은 티스푼에 3~5g씩 물과 함께 식후 하루 2~3회 먹으면 되는데 냄새가 매울 수도 있으니 두유나 우유, 요거트에 타서 먹으면 된다. 이외에도 밥, 찌개 같은 요리에 넣어도 효과적이다.


    현장인터뷰  경기도 시흥시 보경농원 정철희 대표



“핑거루트로 여성 피부와 건강지켜요”

경기도 시흥시 보경농원 정철희 대표는 새로운 아열대작물을 도입해 연구, 보급하고 있다. 이미 알려진대로 10여년전 그라비올라를 우리나라에 최초로 도입해 농가소득 증가에 기여를 했고, 현재도 폴리시아스, 핑거루트 등의 작물 연구에 여념이 없다.

핑거루트는 인도네시아와 동남아 열대우림지에서 주로 자생하는 식물로 현지에서는 향신료로 많이 쓰인다. 생강과 식물답게 특유의 매콤한 향을 갖고 있으며, 재배법 역시 생강이나 울금과 비슷하다.

“핑거루트는 외국에 작물 탐방을 나갔을 때 알게 된 작물인데 좋은 기능이 많더라고요. 특히 여성들 피부미용이나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어서 앞으로 유망작물로 생각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핑거루트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판두라틴 성분은 뿌리에서 추출한 것으로 2013년도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 원료로 생리 활성 기능 2등급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 대표 역시 핑거루트를 화분과 뿌리건초·분말 등의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고 있고, 계속해서 마스크팩과 농축액 등의 각종 가공제품을 개발해 출시할 예정이다.

“그라비올라를 도입했을때도 몇 년간 어려움을 겪었는데 새로운 작물을 재배한다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에요. 하지만 이런 작물들이 알려져서 농가에 소득원이 되고, 국민들이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면 언제든지 환영이에요. 그리고 이제는 가공을 해야 가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제품을 만드는데도 노력하고 있어요.”

정 대표는 앞으로도 새로운 작물 도전을 멈추지 않을 생각이다.
“그라비올라, 폴리시아스, 핑거루트에 이어서 몇 가지 작물을 더 찾아볼 생각이에요. 그리고 제가 활동하는 카페에서도 자주하는 말이지만 재배에 대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모르면 묻고, 공부하다 보면 길이 보여요.”
(문의 : 010-3355-7294)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