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이 지나고 다시 봄이 오고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농사준비를 시작해야 될 시기가 됐다는 말이지요. 계절은 봄의 시작을 알리고 있지만 골짜기의 봄은 그리 쉽게 다가오지 못합니다.

한번 얼어붙어 외부로 노출시킨 수도관공사로 겨우 연결된 수도가 밤새 충분히 물을 흘렸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얼어붙어 버린 겁니다. 땅 밑과 땅위의 온도차가 심하다는 생각을 하고는 있었지만 밤새 내린 10여 센티의 눈이 관로를 더 냉각시켜 일이 이렇게 꼬여버린 겁니다. 참으로 민망한 노릇입니다. 몇 가구 되지도 않은 골짜기에 폐교를 이용해 커피 체험장을 운영하는 이와 저의 집만 또 얼어붙었으니 이 일을 어찌한단 말입니까. 개인적으로 해결하기에는 경비가 만만치 않은지라 또다시 수도사업소에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미안하기도 하고 민망스럽기도 했지만 그럴 수도 있다며 다시 해빙기를 가져와 하루 종일 관로를 녹여준 덕분에 세탁기를 돌릴 수 있었으니 이 어찌 고마운 일이 아니겠습니까.
집사람이 서울 볼 일을 마치고 귀가했습니다. 작년부터 틈만 나면 자연농법을 하는 이들이 올린 여러 자료들을 인터넷에서 검색하고는 우리도 올해는 자연농법으로 농사를 짓자고 구체적인 방법까지 제시합니다. 사실 뭐가 옳은지 경험이 일천한 저로서는 알 도리가 없지만 어쨌든 손이 덜 간다는데 굳이 싫다고 할 이유가 없을 것 같아 일단 시도는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 첫 번째 시도가 작년에 수확한 토종고추(수비초)씨앗을 포트에서 발아시키자는 계획입니다.

사실 비닐하우스도 없는 상황에서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맞추려면 방안에 들여놓고 돌봐야 되니 이게 또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제 생각으론 그냥 심을 때 돼서 장에 나가 모종을 사오면 제일 간단한데 그래서는 안 된다는 게 집사람 생각입니다. 고추는 이래저래 손이 많이 가는 작물이고 병충해도 많아 노력에 비해 대가가 적은 작물 중 대표 격입니다.

첫해 많은 양을 심었다 하도 고생을 심하게 해 그 다음해에는 아예 심지를 않았더니 외부에서 사먹어야 되는 불편이 또한 만만치 않아 작년에는 우리 먹을 만큼만 심고 말았습니다.

농약 안치고 고추농사 못 짓는다는 편견은 첫해 깼지만 토양이 오염되면 대책이 없는 건지 수확기에 탄저가 와 건진 게 별로였던 터라 과연 자연농법으로 고추농사를 지을 수 있을지 의문이긴 합니다. 작년에도 토종 고추는 포트에서 모종을 냈지만 3월에 시작했던 터라 아주심기가 늦어져 더 병충해를 이기지 못했던 게 아닌가라는 생각에 올해는 2월부터 모종내기를 시도하자는 게 집사람의 계획입니다.

모종은 그렇다 치더라도 문제는 밭을 가는 일입니다. 자연농법의 첫 번째는 땅을 갈아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경운기든 트랙터든 땅을 갈아엎음으로서 미생물의 서식환경을 망가뜨리고 지렁이 따위들을 죽게 만들어 오히려 땅을 망친다는 거지요. 공장에서 생산되는 퇴비도 가급적 쓰지 않아야 된다지만 그래서야 어디 수확이나 할 수 있겠습니까.

김장배추도 사 먹을 만큼 농사를 못 짓는 어설픈 농사꾼이 어떻게 해야 할는지 걱정이 앞섭니다. 이제 3월이면 감자 파종을 시작으로 한해 농사가 시작됩니다.
자연농법의 시작은 감자를 심을 때 비닐멀칭도 하지 않고 땅도 갈지 않은 상태에서 구멍을 파고 씨감자를 심는 겁니다. 사실 작년에 수없이 올라온 잡초들을 그냥 베기만 하고 걷어 내지 않았기 때문에 이게 겨울 내 썩어서 영양분을 제공하긴 하겠지만 비료나 퇴비만큼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아 작년에 배정받아 아직 사용하지 않은 계분을 사용하긴 해야 할 겁니다. 아무리 자연농법이 좋다손 치더라도 뭔가 영양분을 제공하지 않아서야 작물이 제대로 자랄 턱이 없을 거라는 게 제 주장이지만, 집사람의 생각은 다릅니다. 그저 자연에 맡기고 사람 손길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진정한 자연농법이라는 거지요. 어찌됐건 올 농사는 집사람의 뜻에 따르기로 하고 결과는 하늘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