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국내산 참나무 톱밥제조 후 농가 보급

산림조합중앙회(회장 이석형)는 지난 3일 전남 함평군 대동면에 연간 200만봉 이상의 고품질 표고버섯배지를 생산할 수 있는 전남버섯배지센터의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은 이낙연 전라남도지사와 이석형 산림조합중앙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전남버섯배지센터는 중국산 생표고와 중국산 수입 톱밥배지의 급격한 증가로 국내 생표고 시장 점유율 60%를 넘어서며 국산 표고재배 임가를 위협하는 가운데 지역 표고 재배 임가에 양질의 종균과 안정적인 버섯 배지공급을 위해 건립됐다.

또 표고버섯 재배 임가 및 귀농귀촌 희망자, 표고 재배 희망자들에 대한 기술 교육과 현지 컨설팅 등 적극적인 기술지원을 통해 재배 기술을 고도화하고 재배 임가와의 상생 네트워크를 구축, 중국산 생표고에 맞설 고품질 국내산 표고를 생산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표고버섯은 귀농귀촌 희망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품목이자 임가의 고소득 작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품목이다.

이에따라 전남버섯배지센터에서 생산되는 표고버섯 배지는 100% 국내산 참나무 톱밥만을 이용하여 만들고 양질의 국산 표고 종균을 접종·배양하여 표고버섯 재배 농·임가에 공급하게 된다.
산림조합중앙회 이석형 중앙회장은 “안정적인 표고 재배 환경을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향후 표고버섯뿐만 아니라 목이버섯 배지도 생산하여 지역경제와 임업인의 소득향상에 기여하고 표고버섯을 이용한 가공품 개발과 유통망 확충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