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임류·탄수화물 위주 식단 때문…유병률도 높아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달부터 농촌 고령자를 대상으로 식생활 교육, 운동 프로그램, 농식품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식생활·건강 개선 시범사업’을 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농촌 노인층의 영양섭취 부족자 비율이 높고 비만도가 증가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 이번 시범사업을 실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고령층의 경우 경제적인 어려움, 독거노인 증가, 각종 질환 때문에 영양섭취가 부족한데, 2012년 기준 영양섭취 부족자 비율은 19~29세가 17.1%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 65세 이상이 15.6%, 30~49세 10.3%, 50~64세 8% 순이었다.

특히 농촌지역 노인층의 영양섭취 부족현상이 심각한 수준으로 2007〜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읍·면 지역 노인 영양섭취 부족자 비율은 21%에 이른다. 독거가구 비율이 도시에 비해 높고, 식품을 조달할 수 있는 상점이 부족해 절임류와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같은 불균형한 식단 때문에 농촌 지역에서 노인 비만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 노인 비만 유병률은 1998년 29.8%에서 2012년 34.7%로 뛰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농식품부는 경기 양평 12개 마을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3개월간 식생활·건강 개선 시범사업을 하기로 했다.

식생활교육 전문 강사가 정기적으로 마을을 방문해 올바른 식단 구성법과 식습관병 예방을 위한 식생활을 교육하고, ‘마을 식생활 관리사’로 지정된 지역 주민과 자원봉사자가 주 2〜3회 마을회관 등에서 민간이 기부한 농식품을 조리하거나 밑반찬을 마련해 제공키로 했다.

또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지역보건소는 신체기능 저하와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 강습, 신체기능 측정 등 운동 프로그램과 건강관리 교육을 한다. 농협, 풀무원, 낙농진흥회, 양계협회 등은 농촌 노인의 섭취가 부족한 단백질류 농식품을 기부 형태로 제공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식생활·건강 개선 사업이 농촌지역 어르신의 삶의 질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고령화와 생활습관병 증가에 따른 각종 사회적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되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