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별 자율감축 추진…실효성 논란

닭값이 생산비 이하로 뚝 떨어지면서 육계산업의 ‘곡소리’가 요란하다. 육계산업의 혹독한 불황은 계열회사별 과열 입식으로 인해 닭고기가 남아도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닭고기 산업의 불황을 타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키 위해 (사)한국육계협회가 지난 13일 경기도 안양 협회 회의실에서 정부, 생산자단체, 계열회사, 소비자단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닭고기 수급조절협의회’를 개최했지만 이렇다 할 대안조차 마련하지 못한채 끝났다.

현재 육계산업은 소비량보다 공급량이 월등히 많은 것이 문제다. 지난 6월 도축실적은 9,185만6천수로 2013년 동기간 7,208만5천수에 비해 20%가 증가할 만큼 물량이 넘쳐나고 있다. 이는 계열사별 유통시장 점유율 경쟁이 뜨거워지면서 입식을 과도하게 확대한데다 사조 등 신규 계열회사들도 경쟁에 뛰어들면서 사육물량이 대폭 증가한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남아도는 닭고기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어졌지만 강제적인 감축보다는 시장 흐름에 맡겨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 계열회사별 자율감축 방안으로 결정됐다.
그러나 계열사별로 자율적으로 입식물량 10% 감축, 사육규모 축소 등이 과연 실효성이 있냐는 논란이 야기됐다.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결정을 과연 계열사들이 시행할 수 있겠냐는 것. 지난 과거 자율감축을 여러 차례 추진했지만 성과를 낸 사례는 단 한차례도 없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계열사별 자율감축이 큰 효과를 보지 못할 경우 정부에 닭고기 수매·비축을 위한 긴급 자금지원을 요청키로 했다. 육계협회는 주간 100만수씩 7주간 시행을 통해 총 700만수를 수매·비축해야만 육계산업이 그나마 기지개를 펼 수 있는 만큼 정부가 긴급 수매·비축에 필요한 자금 175억원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농림축산식품부 김종구 축산경영과장은 “수급조절에 정부가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많은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업계, 이해당사자간 자율적 조정에 따른 조절이 바람직하다”면서 “수급조절에 필요한 조치로서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즉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