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부터 NCS 기반 공개채용 실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장원석)은 정부의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직무체계 구축방침에 따라 기존 공개채용 방식을 NCS 기반의 ‘능력중심 채용모델’로 개편해 채용을 실시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그동안 실용화재단은 채용제도에 있어 직무면접 중심의 채용제도를 운영해 왔으나 채용제도 상의 객관화가 상대적으로 다소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재단은 지난 3월 기획재정부, 교육부, 고용노동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문화 확산을 위해 NCS 기반 채용제도를 선도적으로 도입했다.
NCS 기반 채용제도는 불필요한 스펙(Over-Spec)이 아니라 해당 직무에 맞는 적정한 직무능력(On-Spec)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 목적이다. 

직무능력 중심의 서류전형에서는 학력, 영어점수 등의 평가 위주에서 직무경험, 기초능력 보유 정도를 평가키 위한 직무기반 항목을 강화했고 직업기초능력 기반의 필기시험 제도와 직무수행능력 위주의 면접평가 방법을 새롭게 채택했다.

지난 10일 신규 임용된 7명은 NCS 기반을 처음 적용해 선발됐으며 현장과 동떨어진 스펙이나 학벌보다는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직무능력이 우선되는 채용시스템에 따라 젊고 유능한 인재가 선발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장원석 이사장은 “앞으로 재단은 능력중심사회 구현,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문화 확산을 위해 NCS 채용제도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내년부터 직무능력중심의 필기시험을 개발 도입할 예정이며 내부 신규직원 교육과 기존 직원의 경력개발에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제도를 활용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