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농촌체험 연계 마을 걷는 길’ 소개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 함께 걸으며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농촌체험 연계 마을 걷는 길’을 소개했다.
‘농촌체험 연계 마을 걷는 길’은 마을길을 걷고 농촌체험도 할 수 있어 농촌의 전통과 자연, 문화자원을 즐기는 여름 휴가지로 제격이다.

■ 강원 강릉 왕산면 대기리 ‘안반데기 운유길’
국내 최대 고랭지 채소밭으로도 잘 알려졌으며 화전민의 문화와 역사가 살아 있는 곳이다. 걷는 길은 전체 20km이며 시설물 설치를 최소화해 자연 풍광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 033-655-5119, http://www.안반데기.kr)

■ 경북 청송 파천면 덕천리 ‘덕천마을 이야기길’
전통문화가 잘 보존된 마을길을 걸을 수 있다. 덕천마을과 마을 뒤의 숲을 따라 약 6km의 둘레길이 조성돼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산책할 수 있다. 조선시대 상류층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송소고택 체험을 비롯해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경상북도 청송군 파천면 덕천리, 054-873-7686, http:cham.go2vil.org)

■ 경남 산청 생초면 대포리 ‘대포 걷는 길’
마을 뒤로 병풍처럼 세워진 숲과 경호강의 경치, 600년 역사의 고택이 어우러진 운치 있는 곳이다. 길은 약 10km로 강가, 한옥마을을 두루 걸을 수 있으며 약초한과 만들기, 승마, 래프팅 등 다양한 체험도 할 수 있다.
 ‘농촌체험 연계 마을 걷는 길’은 자연과 주민이 오랫동안 어우러져 지내온 마을길의 매력을 살려 도보여행객을 농촌마을에 머물도록 유도,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지난해부터 농진청과 지자체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경상남도 산청군 생초면 대포리, 010-3581-1117)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