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오년, 처음으로 두명을 정했는데 모두 걸인들…

넷째, 야장(대장장이)에 대한 폐단
 병오년에 처음으로 두 명을 정했는데 모두 걸인들로 그 수를 채워 놓고 후일의   폐단을 생각지 않은 것이었으니 수는 그대로 있고 사람은 없으므로 책임이 모두  민간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육개월의 입번(번을 서다)에 대한 두 명의 번(番)에 대한 가격이 이자까지 합해 포 팔십필에 이르렀습니다. 야장의 폐단을 아주 제거하고 이년 동안 감해 주신다면 백성이 약간은 소생하겠습니다.

 다섯째, 악공(樂工)에 대한 폐단
 외방 고을에서 충원된 자가 아직 재능을 익힌 것도 아닌데 육개월씩 부리므로 괴롭습니다. 잔폐한 마을에 네 명씩 배당을 놓았으니 노비들이 죽고 없어진 가운데  악공의 숫자를 지탱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악공을 감면해 주시고 길이 이정 된 액수를 없애 주신다면 조금은 소생하겠습니다.

  여섯째, 보병에 대한 폐단
 보병이 이십육명이니 많지는 않으나, 지금 정원 중에 열세명만이 겨우 남아 있으니 대체할 자 없이 나머지 열세명은 빈 문서만 걸어 놓고 있습니다. 급한 일이   생겼을 적에 누가 진중으로 달려가며 누가 죽령관방을 지키겠습니까. 보병의 신역에는 가포가 있는데 열세명은 일족의 힘을 빌리고 있는 상황이고, 나머지 백여 포는 민간이 나누어 부담하고 있습니다. 한번 가포를 징수하고 나면 고을에 솥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포를 면제하여 소생시킬 방편으로 삼아 주십시오.

 일곱째, 기인의 폐단
 오십명 의 아전에 한 명을 정하는 것이 국법인데, 이십명도 못되는 아전에 한명 반이나 배당되고, 열명의 아전이 팔십명의 역사에 이바지해야 하는데 대포의 양은  백필이 넘습니다. 형부의 추문은 심하니 서리와 백성이 모두가 곤궁합니다. 반으로 삭감하여 주십시오.

 여덟째, 피물(皮物)에 대한 폐단
 병영에 내는 것으로 사슴, 노루, 소의 가죽이 있는데 상공의 명목으로 최고 것만을 요구하고 또 잡색의 세금 등 십여 가지 항목은 모두 백성에게 배정하였고, 이외에도 내야 할 정목이 백여 가지가 넘으니 큰 폐단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바라건데   피물의 양을 감하여 주십시오.

 아홉째, 이정(里丁)에 대한 폐단
 본 고을의 조공도 견디기 어려움에 다른 고을의 부세까지 이정했는데, 공주의   사노비, 해미의 목탄, 연풍의 목재, 영춘의 봉판, 황간의 기인이 그것입니다. 이는 없는 집 것을 빼다가 있는 집에 보태 주는 격이니, 바라건데 공주로 이정한 노비를  본 고을에 돌려주고, 다른 고을에서 이정한 제반 공물도 해당 고을로 환원시켜  주십시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