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수출용 쌀의 생산·유통 비용 분석 등

들녘경영체를 통한 가공용 및 수출용 쌀의 생산·유통 계열화 모델개발을 위한 실증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국내 주요 작물과 조사료의 자급률 제고를 위한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주요 작물·조사료 자급률 제고사업단’(단장 조가옥)과 ‘농식품가치연구소’(소장 장인석)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 동안 밥 위주로 소비되던 쌀은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다. 대신 즉석밥이나 간단한 조리를 통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쌀 가공식품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이러한 쌀 소비패턴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쌀 가공업체에게 국내산 쌀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안정적으로 조달함으로써 다양한 제품들이 생산될 수 있도록 생산·가공·유통단계를 혁신시키기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쌀 관세화로 인해 국제적인 무역장벽이 제거되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간척지 등의 대규모 생산단지와 고품질 쌀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해외 수출 여건을 조성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들녘경영체를 통한 계열화 실증사업은 가공 및 수출용 벼의 대규모 재배단지 조성과 가공업체와 유통업체 등을 아우르는 계열화 모델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가공 및 수출용 쌀의 수급안정 체계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생산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이다.

농식품가치연구소 장인석 소장은 “이번 실증연구는 충청북도 진천군 등 전국 8개 시·군에서 20여 농가 211ha 규모에서 진행되고 있다”면서 “가공용 및 수출용 쌀의 생산부터 가공, 유통 전반에 대한 단계별 원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국내 실정에 맞는 최적의 추진모델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