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매개충 밀도감소 등 효과 기대

소나무재선충병을 빠르게 퍼뜨리는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 등을 페르몬으로 유인해 포획하는 친환경 방제방법이 도입된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오는 4월말까지 재선충병 피해가 심각한 울산, 경기, 경북 등 5개 시·도 1,000ha에 페르몬 유인 트랩을 설치해 시범 운영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올해 시범방제 사업이 완료되면 재선충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 설치지역 매개충의 밀도 감소는 물론 이듬해 소나무재선충병 피해 감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페로몬은 동물의 체내에서 만들어져 체외로 방출돼 동종의 다른 개체를 자극하거나 여러 가지 행동을 유도하는 물질이다.

페로몬 트랩은 곤충이 다른 개체를 불러 모을 때 특정물질을 분비하는 것에 착안해 만든 일종의 덫으로, 재선충병에 감염된 매개충이 죽은 나무에서 탈출한 후 페로몬에 유인되어 깔대기형 트랩에 포획되는 원리다. 방제방법은 나무에 직접 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매개충의 생리적 특성을 이용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국립산림과학원에서 포항·경주 일원에서 자체 실험한 결과, 페로몬 트랩 1개 당 매개충 최대 29마리가 포획된 바 있다.
산림청 임상섭 산림병해충과장은 “매개충 활동시기에 맞춰 권역별로 정기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