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우석대, 학술·연구·의료봉사 협약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 은 지난달 25일 우석대학교(총장 김응권)와 전문 인력 양성, 농업 분야 공동 연구, 농업종합병원 운영 등 학술·연구·의료 봉사를 골자로 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농진청 본청 2층 제2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이양호 농진청장과 김응권 우석대 총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두 기관은 인적·물적 교류를 강화하고, 공동 연구 개발 사업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진청은 농업 연구 개발 사업 등에 우석대 대학원 학위 과정 이수, 지도 교수의 참여를 지원한다.

우석대는 농진청 소속 연구원의 우석대 대학원에 석사·박사 과정 등을 지원한다. 또한 두 기관은 연구 개발 사업이나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한 경우 시설과 장비를 공동으로 활용한다.
특히 농촌 소외 계층의 복지 증진과 농촌 공헌 활동의 하나로 추진하는 농업종합병원 운영 시, 현장의 문제점 해결과 의료 봉사활동에도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농진청이 주관하는 농업종합병원은 각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해 농업 기술 지원과 생활법률 상담, 농기계 수리와 전기·가스 시설 보수, 일손 돕기, 장수사진 촬영, 의료봉사 등을 한다.
우석대 의료원은 오지마을의 어르신과 농부증으로 고생하는 농업인들을 위한 건강검진과 진료, 처방, 물리치료 등 한방 의료 봉사활동을 적극 추진함과 동시에 농업인의 외래 진료와 입원에 대해 의료비 할인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양호 청장은 “앞으로 의료시설 접근이 어려운 농촌 마을의 주민들을 찾아가 현장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나눔과 소통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