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닭·오리고기 소비 촉진을 위한 아이디어 8점을 최종 선정했다.
농진청은 닭고기와 오리고기 소비를 늘리고 축산연구개발의 방향을 정하기 위해 지난 9월 1일부터 11월 6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진행했다.
공모 결과, 제품 개발 61건, 품질 개선 63건, 조리법 19건 등 모두 143개의 아이디어 중 최우수상 1점, 우수상 2점, 장려상 5점을 선정했다.

최우수상은 김현진 씨의 닭가슴살, 오리가슴살을 이용한 ‘헬스바’, ‘다이어트바’가 뽑혔다.
고단백질 식품인 가슴살과 열량이 낮은 우뭇가사리를 이용해 운동이나 체중 조절 시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막대형태로 만든 과자를 제안했다. 조리 없이 바로 먹을 수 있고 가지고 다니기도 편해 늘어나는 건강식품 수요를 충족해 수입 단백질 보충식품 대체 효과도 기대된다.

또 우수상으로 선정된 임나래 씨는 더하는 맛, 빼먹는 재미 ‘치킨 온 어 스틱’을 제안했다. 버섯과 양파, 떡 등 여러 재료를 닭 꼬치구이 묶음으로 구성해 소비자가 덜 좋아하는 부위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이끈다는 의견이다. 이민재 씨는 진공 용기 안에 소금과 후추, 허브를 곁들여 조리하는 ‘수 비드 치킨 햄’의 제품화를 제안했다.
시상식은 오는 23일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천안시 성환읍)에서 열리는 ‘2014년도 축산연구 종합보고회’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