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FTA 대책’ 마련…FTA 대응추진단 구성·운영


충청남도가 ‘FTA 대응추진단’을 구성·운영하고, 3농혁신 추진에는 힘을 더 싣는다.
또 종합대책 연구용역을 즉시 실행하는 한편 중국 농식품 수출시장 개척에도 박차를 가한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한·중FTA 대책’을 마련, 본격 추진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이번 대책을 구체적으로 보면 도는 우선 3농혁신 추진 속도를 더 높여 도내 농식품의 분야별·품목별 ‘기초체력’을 더욱 강화한다.

내년부터 2018년까지 4년 동안 추진하게 될 3농혁신 2단계에는 4조 7,000억 원을 투입, 5대 부문, 15대 전략과제, 50대 중점사업을 추진한다.

2단계에는 또 ‘2030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 충남 농정의 미래비전과 부문별 발전전략을 제시하는 등 지속 추진 기반을 마련한다. FTA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대응책을 만들고 추진하기 위한 ‘FTA 대응추진단’도 꾸린다.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하고, 도 관련 4개 실·국이 참여해 상시 운영하게 될 대응추진단은 농림수산은 물론 경제까지 분야별 협상 결과와 파급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방안 등을 마련한다.

도는 또 충남발전연구원과 공동으로 한·중FTA 종합대책 연구용역을 즉시 추진할 방침으로, 중국 농업의 실태 분석은 물론, 품목별 대응 방안, 대 중국 수출 확대 방안 등을 모색하게 된다. 대 중국 농식품 수출시장 개척에도 행정력을 집중한다.
도내 농식품 업체 등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물류비를 당초 20억 7700만 원에서 6억 600만원 늘리고, 내년에는 30억 원으로 확대 편성한다.

이와 함께 도 상해무역관과 협력해 중국 현지 수출상담회 개최를 검토하고, 이달 26〜28일 열리는 베이징 식품박람회에는 8개 업체에 대한 참가를 지원한다. 도는 특히 도내 농림수산물이 안전하고 친환경적임을 부각, 고품질 명품화 전략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한다.

이밖에 다음 달에는 쌀 관세화와 FTA 등 시장 개방에 대비한 농정 대토론회를 농어업인과 전문가들이 대규모로 참가한 가운데 개최할 계획이다. 도는 뿐만 아니라 ▲생산비를 고려한 농산물 가격 안정 시스템 구축 ▲공익형 농업직불금 제도 등을 시범적으로 시행하면서 중앙정부에도 도입을 적극 건의해 나아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