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인공수정센터, 통합 업무 관리 가능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돼지인공수정센터 통합관리프로그램인 피그모스(PigMoS, Pig Monitoring System)를 한국종축개량협회에 무상으로 기술 이전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올해 초 농진청이 개발한 피그모스는 돼지인공수정센터의 씨수퇘지 정보, 유통망, 정액이력관리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웹을 기반으로 설계돼 개인용 컴퓨터 뿐만 아니라 모바일기기 등에서도 접속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경영 관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금까지는 항목별로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직접 기록하는 비율이 높았지만 이번에 기술 이전한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서 정확하고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별 기본 정보는 물론 정액제조와 판매, 수퇘지 개체와 질병검사, 거래처, 수금 현황까지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기간만큼 경영 현황을 파악하고 판매량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또 인공수정센터에서 의무적으로 발급해야 하는 비육돼지 정액증명서를 바로 출력할 수 있고, 지역별 정액 판매 현황까지 확인할 수 있어 돼지 수급과 정액의 유통 경로를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진청은 이번 기술이전을 계기로 종축개량협회와 연계를 강화해 프로그램 활용의 효율성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농진청은 고품질 돼지정액 관리를 위해 돼지인공수정 관련 연구와 기술 지원을 맡는다.
종축개량협회는 프로그램의 관리와 운영을 맡아 인공수정센터 뿐만 아니라 대한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 지역별 정액 판매 정보를 수집해 정책 제안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