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한낮 논·밭일 삼가야”…행동요령 홍보

지난 10일 보건복지부는 올여름 폭염이 예상된다며 더위에 특히 취약한 농촌지역 노인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폭염특보 발령 기간(6〜8월)에 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등 온열질환자가 모두 1,195명 발생했고 14명이 사망했다. 사망자 가운데 64% 이상인 9명은 65세 노인이었고, 이 가운데 6명이 비닐하우스나 논·밭에서 작업을 하다가 사망했다.

노인 온혈환자 중 43%도 농사일 도중에 온열질환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노인의 경우 땀샘 감소로 땀 배출량이 적어 체온조절이나 탈수 감지능력이 떨어지고, 특히 더위가 만성질환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수 있어 폭염에 취약하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노인과 노인돌봄 서비스 제공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 포스터 부착 등을 통해 노인들을 위한 ‘폭염 대응 행동요령’을 전달하는 등 폭염 피해 예방에 나섰다.

행동요령에 따르면 노인들은 기온이 가장 높은 정오부터 오후 5시까지 한낮에는 외출이나 논·밭일, 비닐하우스 작업 등을 삼가고, 부득이 외출할 때는 헐렁한 옷차림에 챙이 넓은 모자와 물병을 휴대하는 것이 좋다.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상이 있을 때에는 일단 시원한 장소로 이동해 차가운 물을 마시고 노출된 피부에 물을 뿌리며 가능한 한 빨리 몸을 식혀야 한다. 식사는 평소보다 가볍게 하고, 갈증을 느끼지 않더라도 자주 물이나 스포츠음료를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