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도자중앙聯, 제47회 정기대의원총회 성료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김성응)는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양일간 경기도 화성시 소재 라비돌리조트에서 ‘농촌지도자 핵심리더 리더십 강화교육 및 제47회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농업·농촌 발전을 선도할 지도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농촌지도자 핵심리더 리더십 함양 교육도 마련됐다.

교육에 앞서 김성응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농촌지도자들이 지역의 리더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려면 농촌지도자들 스스로 역량을 강화해야 하며, 이를 위해 중앙회 차원에서 리더십 함양을 위한 교육을 적극 전개할 계획”이라며 “10만 농촌지도자들이 리더십 등 각종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한다면 FTA 등 개방화 물결 속에서도 우리 농업·농촌을 굳건히 지킬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리더십 교육에서는 ▲이덕기 CAP컨설팅대표의 ‘소통과 섬김의 리더십’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기획통계담당관의 2014년 농정추진체계 특강이 이뤄졌고 이어 2014년 중앙연합회 교육사업 계획보고 및 농정현안, 시도별 분임토의가 진행됐다.

이날 특강에서 이덕기 대표는 “리더십은 조직이 해야 할 일의 방향을 설정하고 구성원들을 자발적, 의욕적으로 몰입하게 해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해내는 능력을 말한다”면서 “위대한 리더 뒤에는 팔로워십형(직책에 관계없이 주인의식을 갖고 조직발전을 위해 헌신) 인재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조직활성화를 위한 소통은 구성원들이 스스로 잘못을 깨닫고 앞으로 무엇인가를 개선해야겠다는 결심을 할 수 있는 대화가 필요하다”며 “상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상대가 잘하고 있는 점을 찾아서 칭찬하고 인정하는 일, 결국 칭찬과 인정은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을 갖게 하며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최고의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기획통계담당관은 ▲농업ㆍ식품ㆍ관광이 결합된 6차산업으로 일자리 창출 ▲농업인 ICTㆍBT와 융합된 첨단산업화 ▲탄탄한 대책으로 개방화에 능동적 대응 ▲도전정신과 자신감으로 수출 확대 ▲농가 소득안정 지원 강화 ▲체감형 농촌 지역개발 및 복지서비스 확대 ▲고품질ㆍ안전 농식품 안정적 공급 ▲생산자는 제값 받고 소비자는 덜 내는 유통구조 정착 ▲국제농업협력 및 해외농업개발 확대 등으로 행복하고 풍요로운 농업ㆍ농촌 만들기 주요 국정과제 추진계획을 밝혔다.

특강에 이어 ‘농촌지도자회가 나아갈 길’이란 주제로 시도별 분임토의를 펼쳐 시·도연합회 활성화 방안을 논의, 중앙연합회와 지역연합회간의 유기적 상호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행사 둘째 날인 지난달 26일에는 전체 대의원 233명 중 202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7회 정기대의원총회가 개최됐다.

대의원총회에서는 지난 1월 15일~22일까지 4일간 실시한 2013년 정기감사 보고가 진행됐다. 김철호 감사는 “2013년 상·하반기 감사결과 전반적으로 제반 증빙서 및 장부가 잘 정리됐고, 중앙회, 신문사, 정책연구소의 사업추진 실적이 106%에 달할 만큼 성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서는 ‘2013년도 세입·세출 예산 결산 총괄’, ‘2014년도 사업운영 계획 및 예산(안)’,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정관 개정(안)’, ‘국유지 부지 매입 승인의 건’ 등 상정된 안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 원안대로 의결했다.

그러나 농민회관 주차장 부지 매입 비용을 시도 단위로 확산에 모금운동을 펼치자는 안은 부결됐다.
이에 따라 중앙회는 ▲회원확보 및 젊은 회원영입 확대 ▲농촌환경 정화 운동 ▲회원복리 증진사업 ▲농정개혁활동 및 대외협력 사업 ▲농민회관 시설 개선 공사 ▲농촌지도자 종합발전계획 수립 및 사업추진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교육 ▲FTA 대응 농촌지도자 경쟁력 강화사업 등 2014년 올 한해동안 중점 추진된다.

정책연구소는 ▲농업관련 정책정보 및 지식정보 교류사업 ▲현장농업인 신문고 제도 ▲농업·농촌 현안 과제 및 리더육성 교재 개발 연구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신문사는 ▲신문발간사업 ▲신문창간 기념행사 ▲대외교류협력사업 ▲농업인사진전 ▲도서출판 판매사업 등 2014년 주요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특히 김성응 회장의 역점사업으로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농촌지도자 핵심리더십 강화 지역순회교육’을 향후 지속적으로 전개키로 했다.

한편, 총회는 본 회의에 앞서 전라북도연합회를 최우수 시·도연합회로 선정하는 등 우수 시·도연합회 3곳, 우수 시·군·구연합회 30곳, 우수 시·도 사무처장 2명 선정, 표창했다.


대의원총회 수상자명단

최우수연합회상
▲전라북도연합회

우수연합회상
▲경상북도연합회
▲전라남도연합회
▲대전광역시연합회

우수 시ㆍ군ㆍ구 연합회상
▲경기도 여주시연합회 ▲평택시연합회 ▲파주시연합회
▲ 강원도 철원군연합회 ▲고성군연합회 ▲충청북도 증평군연합회
▲음성군연합회 ▲충청남도 천안시연합회 ▲계룡시연합회
▲당진시연합회 ▲전라북도 전주시연합회 ▲정읍시연합회
▲전라남도 담양군연합회 ▲무안군연합회 ▲함평군연합회
▲경상북도 김천시연합회 ▲안동시연합회 ▲칠곡군연합회
▲경상남도 의령군연합회 ▲함안군연합회 ▲거창군연합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연합회 ▲서울특별시 북부지구연합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연합회  ▲대구광역시 공산지구연합회 ▲인천광역시 계양구연합회 
▲광주광역시 석곡지구연합회 ▲대전광역시 동대전연합회 ▲울산광역시 남구연합회
▲세종특별자치시 북부연합회

우수 시ㆍ도연합회 사무처장상
▲ 경기도연합회 이용섭 사무처장 ▲대구광역시연합회 이영섭 사무처장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