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반공사(사장 문동신) 전국농조노동조합이 최근 조합원 파업찬반 투표에서 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농업기반공사내 원만한 노사협의도 기대하기 어려워 자칫하다가는 영농철 물관리 부재로 농가에 큰 피해가 우려된다.

현재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간 대화노력도 거의 없는 가운데 양측은 자신의 입장을 강변하는데 힘을 쏟고 있는 상황이다.

농조노조측은 최근 파업을 결정하면서 헌법재판소 판결이 날때까지 농조재산의 매각중지, 출신기관별 보수차별 금지, 농조노조와의 단체교섭실시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농업기반공사측은 기업의 고유목적에 사용되지 않는 자산을 불용재산으로 분류·매각하는 것은 기업의 정상적인 운영방법이라는 입장이며 출신기관별 보수차별 문제에 대해서도 '현 직급 및 호봉을 그대로 승계하되 상반기 중에 노사가 별도의 기구를 구성 협의한다' 고 양노조와 이미 합의한 사실이 있고 그 이행을 위한 인사자료를 정리 중이라고 밝혔다.

또 농조노조와의 단체협약 문제에 대해서는 동종 동일직급으로 근로를 하는 직원에게는 동일한 근로조건이 적용되어야 하므로 어느 일방의 노조와 단독으로 단체협약을 체결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농업기반공사 노사 양측의 팽팽한 대립이 계속된다면 그 피해는 결국 농가가 짊어질 것이 뻔한 일.

따라서 농업기반공사의 노사가 3개기관 통합 명분이 과연 무엇이었는가를 되새기고 대승적 차원의 타협을 도출해야 한다는 것이 농업계의 중론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