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0일경 파종하면 가을엔 귀리 수확, 봄엔 IRG 수확



김기용 연구사
국립축산과학원 초지사료과


축산농가의 조사료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서 8월 하순경에 이탈리안 라이그라스(IRG)와 귀리를 섞어 심으면 가을에 귀리를 수확하고 이듬해 봄 IRG를 수확할 수 있다.
 8월 20일경에 IRG와 귀리를 섞어 파종하면 10월 하순부터 11월 상순사이에 귀리를 수확하고, IRG는 다시 자라서 겨울을 넘기고 5월 상순부터 중순까지 수확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귀리를 수확하고 나면 파종시기가 너무 늦어 IRG를 재배할 수 없었다. 하지만 IRG와 귀리를 혼파 재배하는 기술을 이용하면 한 번 파종으로 가을과 이듬해 봄 두 번 수확하고, 이어서 수단그라스 등 하계 사료작물을 심으면 연간 세 번까지 조사료를 수확할 수 있게 된다.

IRG와 귀리는 기호성이 좋아 가축이 아주 잘 먹을 뿐만 아니라 사료가치도 높다. IRG와 귀리를 섞어 심을 경우 품종선택은 두 작물 모두 조생종을 선택해야 하며, 특히 월동을 해야 하는 IRG는 코윈어리 등 추위에 강한 국산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종 시기는 8월 20일부터 25일경이 권장되며, 파종량은 ha당 귀리 200kg과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30kg를 혼파하면 된다.

8월 하순 파종할 때 복합비료를 ha당 500kg 시용하고(21-17-17) 귀리를 수확한 다음 요소비료를 100kg/ha, 이듬해 3월 상순에 220kg/ha를 시용한다.
“여름 사료작물 수확 후 귀리와 IRG를 섞어 심으면 조사료 생산 성을 높일 수 있다. 경종농가는 노동력을 줄이면서 생산량을 높여 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고, 축산 농가는 양질의 조사료를 이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용어설명
- 하파재배 : 여름철(8월 하순)에 파종하는 것을 의미함
- 혼파재배 : IRG와 귀리를 섞어 심는 것을 의미함
- 월동 : 동계 사료작물은 가을에 파종해서 겨울을 넘기고 봄에 다시 자람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