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농가에서 개설 가능한 소규모 오토캠핑장 모델’


농촌진흥청은 국내외 오토캠핑장 사례와 이용객의 선호도 조사를 바탕으로 농촌관광마을이나 농가에서 개설 가능한 소규모 오토캠핑장 모델을 소개하는 책을 발간했다.
총 7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다양한 사진과 도표를 이용해 오토캠핑장 현황에서부터 관련법령까지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http://lib.rda.go.kr) 홈페이지에 접속해 PDF 파일로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문의 : 031-290-0272)

 ‘농작업재해 응급처치’


농촌진흥청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농작업자의 건강과 안전관리를 위해 농작업재해 유형별 응급처치법을 소개하는 책자를 발간했다.
한 면은 국문, 다른 한 면은 외국어로 혼용 편집해 영어, 중국어, 캄보디아어, 베트남어 등 총 4종을 발간했다.
책자는 농업인 건강안전정보센터(http://farmer.rda.go.kr)에서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http://lib.rda.go.kr) 홈페이지에 접속해 PDF 파일로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문의 : 031-290-1938)


 ‘소면적 식량작물 기술정보’


농촌진흥청은 팥, 수수, 조와 같은 잡곡의 재배기술과 최근 연구결과를 알기 쉽게 정리한 ‘소면적 식량작물기술정보’를 발간했다.
이 책에는 잡곡을 재배하고 있는 농업인과 귀농을 준비하는 예비 농업인 그리고 소비자를 위한 소면적 식량작물에 대한 생산·가격·수급 동향, 경영성과, 재배기술, 최근 연구결과 등이 수록돼 있다. (문의 : 031-290-6807)

 ‘한국의 시설원예’


농촌진흥청은 우리나라 원예기술개발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온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의 개원 60주년을 맞아 ‘한국의 시설원예’ 기념책자를 발간했다.
책자는 크게 9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시설원예의 중요성, 시설원예 발전배경, 변천사, 그리고 서설원예 현황과 문제점 등을 담고 있다.
또한 한국형 수경재배 기술, 원예시설 보온력 향상기술, 냉난방에너지 절감기술 등 주요 신기술 연구개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시설원예의 전망과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제시하고 있다. (문의 : 051-602-2130)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