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홈페이지서 공시·품질인증제품 확인 가능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가짜 친환경 유기농자재 구입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해 친환경 유기농자재 구매 요령과 사용시 주의사항을 최근 소개했다.
친환경 유기농자재는 친환경 농산물 중 유기농산물 생산에 사용할 수 있는 농자재로, 공시제품과 품질인증제품으로 나눠져 있다. 공시제품은 유기농업에 사용 가능 여부만을 검토한 것으로, 효과와 성분함량 등은 보증되지 않는다. 반면 품질인증제품은 일정 수준의 효과와 성능까지 보증한다.

친환경 유기농자재를 구입할 때에는 포장지에 ‘친환경 유기농자재’라는 문구와 공시 또는 품질인증번호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품질인증제품인 경우 인증마크가 붙어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대학교에서 인정한’ 등과 같은 불분명한 문구 또는 공시·품질인증번호가 아닌 유사번호나 문양이 있는 것은 유사 제품일 가능성이 높다.

구입코자 하는 제품이 공시제품인지, 품질인증제품인지 확인을 위해서는 농진청 홈페이지(www.rda.go.kr>기술정보>농자재정보>친환경유기농자재)에 접속해 검색하면 알 수 있다.

구입한 친환경 유기농자재를 사용할 때에는 포장지에 적혀 있는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고 따라야 한다. 
특히 표기사항에 명시된 작물 이외에는 절대 사용하지 말고, 희석배수나 사용량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또한 강알칼리성이나 강산성 제품은 석회보르도액과 유황합제를 혼용해 사용하지 말고, 미생물제제는 유통기한을 넘겨서는 안되며 개봉한 제품은 오래 보관하지 말고 즉시 사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