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종합센터, 다양한 정보 원스톱 제공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귀농귀촌종합센터 개소 1주년을 맞아 상담 서비스를 받은 귀농귀촌희망자를 대상으로 이주여부를 조사한 결과, 11%가 실제 농촌에 이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상담자 3,021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전화조사로 진행했으며 전체 응답자 중 11%인 339명이 귀농귀촌을 실천했고 70%(2,105명)는 귀농을 준비 중이며 반면, 19%(577명)는 귀농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귀농귀촌종합센터는 지난 1년 동안 총 22,937건의 귀농상담(전화 20,893, 방문 1,246, 인터넷 등 798)을 실시했으며, 이는 하루 평균 97건(전화 92, 방문 5)에 달하는 수치이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이 72%로 가장 많았고, 상담내용으로는 창업과 주택구입 자금의 신청과 자격, 절차 등에 관한 지원정책이 49%로 가장 높은 수를 기록했으며 귀농교육과 농업기술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개소 1주년을 계기로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는 상담기능 확대나 귀농귀촌 정보의 양적·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 포털시스템 구축’과 ‘찾아가는 귀농귀촌 현장상담’, ‘가족과 함께 하는 현장탐방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포털시스템으로 새롭게 구축한 홈페이지(www.returnfarm.com)에서는 귀농귀촌 관련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으며, 귀농귀촌 관련 준비단계에서 정착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지원정책, 교육 등의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회원제를 도입해 귀농 선배나 관련 공무원이 참여하는 멘토링 제도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농진청 조경호 고객지원단장은 “귀농귀촌종합센터 1주년을 맞아 종합센터가 귀농귀촌이라는 사회적 트렌드의 확산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정책과 지자체 정보, 교육, 체험 등 다양한 정보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시민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상담과 초보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 지원을 위해 역할과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