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관련단체들은 대통령직인수위에서 정부조직개편안을 발표하던 지난 15일 말그대로 일희일비했다. 이때 그들 모습은 다른 농민·식품 관련 단체들에게 오해를 빚는 단면이기도 했다.

정부조직개편에 앞서 축산단체들은 정부나 국회, 인수위측에 정부부처의 ‘농림축산식품부’ 개칭을 줄기차게 건의하고 로비했었다. 때문에 15일 오전까지는 홍문표 국회의원이 발의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대환영’성명을 발표하는 등 고무된 분위기가 이어졌다.

하지만 인수위 정부조직개편안이 1차발표 나면서 찬물을 끼얹었다. 그렇게 고대하던 부처 명칭에 ‘축산’은 들어갔는데, ‘식품’이 빠진 것이다. 부랴부랴 저녁 7시를 넘겨 또 성명을 냈다. “축산이 들어간 것은 환영하지만, 식품을 빠뜨린 것은 우려스럽다”는 내용이었다.

이에 대해 타 농민단체와 식품관련 단체들의 시선이 곱지 않았다. “축산단체들이 축산만 강조하고 다녔기 때문에 (수산·식품 빼앗기는) 이 지경에 이르렀다”는 볼멘소리가 흘러나왔다.

일각에서는 “식품관련 업무가 식약처로 이관될 경우 식품진흥사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축산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인데, 이를 망각하고 무계획적인 활동을 일삼았다”며 조소하는 발언도 터져 나왔다.

하지만 모든 현상에서 벌어지는 문제나 비난까지, 급하게 돌아가는 시대적 상황 때문이란 게 농업계 원로들의 지적이다. 결과 때문에 생산자단체 입장에서 정당한 활동을 폈던 축산관련단체들이 욕먹을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또 떡줄 사람은 생각조차 없는데 김치국물부터 마셨다는 얘기도 들린다. 박 당선인이나 인수위에 축산관련단체가 한치의 영향력이라도 있었겠냐는 반문이다.

축산관련단체 전직 회장이었던 한 원로는 “농민단체들이 한데 모여 농업계를 살릴 수 있는 의견을 수렴해야 할 때인 만큼 자중지란을 야기하는 얘기는 서로 삼가야 한다”면서 “축산단체들도 소소한 ‘자기편’식 주장에 치중할 게 아니라 대의명분있게 앞뒤를 살피는 넓은 안목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