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싣는 순서

 1. 여건변화와 연구개발
 2. 농업 기초연구 부문
 3. 농업생명공학 분야
 4. 식량작물 분야
 5. 원예특작 분야
 6. 축산 분야
 7. 농업기술실용화 부문

 8. 국제농업기술협력 분야

 9. 성과와 과제 Ⅰ
10. 성과와 과제 Ⅱ


◇ 국제농업협력체계의 ‘일대 전환’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의 연구개발 성과가 국내 농업현장에 국한해 보급되는 것은 아니다. 농촌진흥청은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우리의 앞선 농업기술을 공여하기 위해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KOPIA)를 11개국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식량안보 등 아시아와 아프리카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해 대륙별 기술협력협의체를 주도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대한민국이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가 되는 데 농촌진흥청이 앞장섰다고 볼 수 있다.

농촌진흥청의 국제농업기술협력 사업은 2008년부터 본격 확대하기 시작했다. 농업기술협력이란 본연의 임무와 함께 국격 제고와 해외농업기술 개발이라는 새로운 목표 설정이 이때 이뤄진 것이다. 당시 1과 13명의 인원이 담당했던 국제농업기술협력 사업은 이제 1과 30명이 담당하고, 33억 원이던 예산도 5배 수준인 158억 원으로 늘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새로운 농업기술협력체계를 갖췄다는 점이다. 2009년부터 설치한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KOPIA, 코피아)는 2011년까지 15개국에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대륙별로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를 엮어 아시아기술협력협의체(AFACI, 아파시)와 한·아프리카기술협력협의체(KAFACI, 카파시)를 결성했다. 2009년에 출범한 아시아협의체의 경우 11개국, 2010년 출범한 한·아프리카협의체에는 18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는 쌍방 기술협력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센터가 설치된 국가에 소장이 상주하고 분야별 농업전문가가 수시로 파견되는 등 활발한 협력체계를 바탕에 둔다. 이를 통해 현지국가에 기술을 공여하고 농업유전자원 도입을 시험하는 한편 역으로 현지 농업유전자원을 수집하는 기능도 담당하고 있다.

센터를 경유한 양국 간의 글로벌 인재 양성과 교류사업도 함께 이뤄진다. 반면 대륙별 기술협력협의체는 다자협력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이러한 글로벌 협력시스템 개선으로 2011년 ‘행정제도 선진화 우수사례’로 꼽히며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농촌진흥청은 이와 함께 기존 국제농업협력 사업을 강화했다. 농업관련 국제기관 유치는 2곳에서 5곳으로 늘었고 해외의 국제농업기구 상주연구원 파견은 8명에서 11명으로 늘렸다. 국가 간 농업기술협력도 뉴질랜드, 네덜란드 등으로 확대됐다. 외국인 훈련의 경우 연간 80명에서 200명으로 대폭 늘었다.

이는 개발도상국의 농업관료 등이 농촌진흥청의 농업기술연수 프로그램 확대 요구가 많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스리랑카, 캄보디아, 미얀마 등에는 농촌진흥청 연수생들이 연합체를 결성해 지속적인 교류협력 사업을 펼치고 있다.



◇ 주목받는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는 일시적, 단편적 지원을 탈피하고 현지에 협력센터를 둠으로써 지속적인 공동협력을 실현하기 위해 설치됐다. 2009년 G20 정상회의 개최와 개발원조위원회 가입을 계기로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역할이 급부상하는 한편 ‘원조 받던 나라에서 주는 나라로의 전환’이 세계적 이목을 끌었다. 특히 개발도상국 인구의 약 70% 이상, 세계 빈곤 인구의 90% 이상이 농촌에 거주함에 따라 농업기술 지원과 협력의 중요성이 부각됐다.

이에 따라 농촌진흥청은 국제농업기술협력 시스템을 바꾸면서 일대 전환을 꾀했다. 2009년에 처음 설치된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는 여러 면에서 주목받았다. 개발도상국 현지에서 ‘맞춤형 기술’ 공여와 동시에 자원 공동개발, 글로벌 인재 양성, 해외진출기업 지원 등 호혜적 협력체계를 갖춘 것이다. 사무실과 시험포장, 현지인력 등은 대상국에서 무상으로 제공하고 한국에서 센터 소장과 연구보조원을 상주인력으로 보내는 한편 수시로 단기 전문가를 파견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2009년 첫해에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미얀마, 케냐, 브라질, 파라과이 6개국에 설치됐으며 이듬해에 캄보디아, 필리핀, 콩고민주공화국, 알제리에, 2011년에 에티오피아, 스리랑카, 태국, 볼리비아, 에콰도르에 설치됐다. 아시아에 7개국, 아프리카 4개국, 중남미 4개국인데 현재 씨감자, 채소, 벼, 옥수수, 버섯, 딸기, 축산, 사료작물 등이 현지시험을 통해 기술이 공여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닌 현지에서 ‘함께 기르는 방식’이라고 강조한다.

◇ 국제농업연구기관과의 협력 강화

연구개발 부문의 국제농업기술협력도 강화하는 추세다. 국제미작연구소, 국제축산연구소, 국제옥수수·밀연구소 등 농업관련 국제연구기관과의 첨단협력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농업선진국과의 협력 사업이나 해외협력연구실 운영, 글로벌 농업이슈 대응을 통한 정책지원과 국제학술활동 지원도 연구개발 부문의 글로벌 협력시스템이다. 이와 함께 농촌진흥청 내에 국제농업연구기관 유치활동도 적극 벌이고 있다.

 
이러한 연구개발 국제협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국내 농업과 농업연구개발 분야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꾀한다는 게 농촌진흥청의 전략적 목표다.
실제로 농촌진흥청은 국제미작연구소, 국제생물다양성연구소, 국제감자연구소 등 6개 기관에 해외상주연구원을 파견해 핵심기술 개발과 농업유전자원 도입, 종자증식 등 18과 연구협력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국제미작연구소에서는 벼 유전자원 부가가치 향상 등 6개 연구과제가 진행되고 있으며 국제축산연구소에서는 재래가축의 유전적 다양성 비교 등 3개 과제, 국제감자연구소에서 고온스트레스 저항성 감자품종 육성 등 2개 과제가 수행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개별국가 농업연구소에도 상주연구원을 파견하고 있다. 중국농업과학원, 미국농업연구청, 브라질농업연구청, 네덜란드의 와게닝헨대학연구소, 일본농식품총합연구기구 등에 농촌진흥청 연구원이 머물며 일인다역에 힘쓰고 있다. 이들은 농촌진흥청과 현지 연구기관과의 원활한 연구수행을 위한 조정관 역할, 선진농업과학기술의 국내도입과 기술협력 강화, 주재국의 조직과 연구과제 관리시스템 분석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의 농업현안 해결과 빈곤 해결에 기여하는 활동 자체가 한국농업의 위상을 드높이는 일”이라며 “특히 아프리카 빈곤 해결은 공업화정책보다 농업생산성 증대가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은 아울러 해외농업기술협력 사업이 한국의 해외농업 진출기반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고 자평한다. 대륙별 농업현안에 공동 대응하면서 농업유전자원 수집과 현지자원 공동개발 등을 통해 우리 농업기술의 해외진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미래 식량안보 확보 차원에서 지구온난화에 대비한 기후대별 농업기술 축적도 향후 곡물의 해외 안정공급처 확보와 함께 국제협력의 중요한 목표라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