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농산물 수요촉진 기대 높여

최근 도시에서 텃밭가꾸기를 통해 힐링을 하는 도시농부들이 급증하면서 덩달아 도농교류도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농촌경제연구원(이하 농경원)에 따르면 전국 텃밭농원 면적은 485ha로 이용자 수가 76만6000명에 달한다. 이는 2010년 말 381ha, 61만3000명에 비해 각각 27.3%, 25.0% 증가한 것으로 농촌에서 농업인구가 급감하는 현상과는 달리 도시에서는 틈을 내서 농사를 짓는 도시농부의 급증을 반증하고 있다.

농경원 김태곤 연구위원은 “도시농부의 급증은 도농상생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고, 도시농업은 일반적으로 체험이나 교류에서 출발해 직거래로 발전한다”면서 “도시농부와 일반농가의 교류가 확대될수록 국내 농산물 촉진은 활발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농산물의 고정적인 수요증가는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보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인구학적으로도 귀농인구의 급증은 도시농부의 급증과도 무관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농림수산식품부 조사 결과 올해 상반기 귀농귀촌 가구 수는 8천706가구, 인구 수는 1만7천745명이다. 지난해 전체 1만503가구, 2만3천415명의 4분의 3 수준에 달했는데 도시농부에서 귀농을 통해 영농후계자로 정착하는 사례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한편 도시농업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최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도 관련 제도를 마련하는 추세다.
서울시는 지난 1일 농지 확보와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농법 보급이 주 내용으로 한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 조례’를 발표했고, 전국 16개 지자체도 비슷한 조례를 제정했거나 준비 중이다. 정부 역시 지난 5월 발효한 도시농업육성지원법을 토대로 관련 정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