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 달팽이의 발생과 피해사례들을 알아보았다. 달팽이는 몸체가 단단한 껍질 속에 있거나 두꺼운 막으로 둘러싸여 있어 농약을 살포해도 방제 효과가 매우 낮다. 이번 호에선 달팽이의 효과적인 방제 방법 및 관리요령에 대해 소개한다.

◇ 달팽이 관리방법

▲ 달팽이 유인트립
달팽이의 방제 방법은 경작방법의 개선, 사포닌 등 식물추출물이나 구리·카페인 등의 기피제 이용, 딱정벌레와 같은 포식성 또는 달팽이 선충과 같은 병원성 천적의 이용, 메타알데히드 입제와 같은 유인제 이용 등이 있다.
외국의 달팽이 방제 방법으로는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메타알데히드와 메치오카브 입제로 효과가 우수하다. 또한 수용성 철과 구리를 함유하는 입제와 구리선, 테이프 등도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메타알데히드 및 메치오카브 유인제는 달팽이뿐 아니라 비대상 동물에게도 해를 입히며 사용 장소나 시기에 따라 효과 차이가 많이 난다. 특히 메타알데히드 성분은 강우, 관수 등으로 수분과 접촉하면 약효가 급격히 떨어지며 토양의 수분조건에 따라 약효 차이가 많이 달라진다. 또한 유기농업에서는 메타알데히드 성분을 함유한 제품 사용이 엄격히 제한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메타알데히드와 메치오카브 입제는 배추, 상추, 인삼에 발생하는 달팽이 방제용으로만 사용됐다. 그러나 이마저도 대형 농약회사에서 더 이상 생산하고 있지 않으며, 일부 소형 업체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다.

◇ 달팽이 유인트랩 관리요령

▲ 달팽이 유인장면
해외에서는 달팽이 방제에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유인트랩이 개발됐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달팽이 유인트랩이 개발돼 사용되고 있다.
달팽이 유인트랩은 강우나 관수 시 입제가 물에 젖지 않기 때문에 유인효과가 좋고 타 동물의 접근을 막을 수 있어 유용 동물의 피해도 줄일 수 있다.

유인트랩에 메타알데히드입제를 넣어 사용하면 흙에 뿌리거나 뚜껑 없는 용기에 넣어 사용하는 것보다 달팽이 유인량도 많고 효과도 오래 지속돼 방제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달팽이를 효과적으로 방제하기 위해서는 달팽이가 좋아하지 않는 작물로 윤작하는 등 재배적인 방법과 메타알데히드 입제를 넣은 유인트랩에 넣어 화학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 유인제 사용방법별 달팽이 유인량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