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양돈산업이 난리다. 현장에선 정부가 공급한 구제역 백신의 항체형성에 문제가 있다는 발표로 ‘물백신’ 불만이 농가들 사이에 확산되고 있다. 여름철 성수기임에도 돼지값이 3천원대(지육 kg당)의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4천400원대의 생산비도 못 건지는 농가들은 정부를 상대로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으나, 메아리가 없는 상태다.
사룟값 오른다는 뉴스는 연일 귀청을 때리고 있다. 구제역의 악몽을 딛고 첫 출하를 기다리고 있는 농가들은, 말그대로 대공황상태에 빠졌다. 

여기에 한술 더 떠 환경부는 ‘가축사육 제한구역 지정 권고안’을 더욱 넓히기 위해 농가들을 옥죄고 있다. 지난달 16일부터 20일까지 전국 904개 가축분뇨 처리시설을 특별 점검하고, 적발된 농가를 고발하거나 개선명령을 내렸다. 2004년 특별점검을 시작한 이래 가장 높은 위반율을 기록했다고 대외적으로 발표까지 했다. 적발된 농가가 대부분 양돈농가란 후문이다.
양돈농가 입장에선 사면초가다. 현장에서 정부가 잘못하고 있는 축산분뇨처리사업 조차 “‘지저분한’ 양돈농가 때문”으로 못 박고 있다. 민원을 이유로 농가들을 밀어내고 있다.
정부도 돌봐주지 않고, 키우면 키울수록 손해이고, 땀 나도록 열심히 일해도 찡그리고 바라본다. 결국 포기하란 소리다.

정부를 상대로 ‘생존대책을 마련하라’며 성명을 내고 요구서를 제출한 한돈협회는 막막한 입장이다. 회원인 양돈농가는 울분을 토로하고 있는데, 정부는 묵묵부답이니 환장할 노릇인 것이다.
한돈협회는 요즘 할인매장마다 할인행사에 나서고 있다. 런던패럴림픽에 돼지고기제품을 후원하는 등 갖가지 홍보 방법을 동원하는 등 생존 묘책을 강구하고 있다. 허나 ‘밑빠진 독에 물 붓기’다.
정부는 삼겹살 무관세 수입 중단, 민간자율 비축지원 자금 1천억원 지원, 사료가격안정기금 지원, 축산분뇨처리사업 조속 추진, ‘물백신’ 피해지원대책 강구 등 실질적인 농가 지원대책을 추진해야 한다. 환경부의 축산농가 ‘옥죄기’도 중단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