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린재를 친환경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은 크게 페로몬 등의 유인물을 이용해 노린재를 포획하는 방법과 식물추출물 등으로 조성된 친환경농자재를 이용하여 포장에 살포하는 방법이다. 식물추출물 등의 친환경농자재를 이용한 노린재 밀도관리는 화학농약처럼 노린재의 발생초기에 엽면에 살포하는 것이다. 화학농약에 비해 방제효과는 낮은 편이다.

□ 유인 트랩

유인물을 이용하는 방법은 집합페로몬을 이용하는 것이다. 약충, 암컷과 수컷성충 모두를 유인하는 것으로 노린재 밀도관리에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에는 3가지 조성성분과 4가지 조성성분의 집합페로몬이 개발돼 농업현장에서 두루 사용되고 있다. 또한 콩 종실 특히, 청자 콩 종실을 집합페로몬과 조합해 트랩에 주입하면 유인효과가 더욱 증가되는 데, 이는 노린재가 방출하는 집합페로몬은 먹이를 발견했을 데 동료에게 먹이발견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가로줄노린재, 갈색날개노린재의 집합페로몬이 개발되었으나 유인효과가 낮아 적극적으로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 노린재 집합페로몬의 특이한 점은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의 집합페로몬에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뿐만아니라 가로줄노린재도 유인되며, 갈색날개노린재의 집합페로몬에는 썩덩나무노린재와 풀색노린재가 유인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집합페로몬과 두류종실 등의 유인물은 트랩에 주입하고 포장에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노린재의 행동적 특성을 고려한 유인효과를 증가하기 위한 트랩개발과 포장에서 트랩설치법에 대한 연구도 강화되고 있다.

현재 집합페로몬을 이용해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의 유인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트랩은 통발 트랩과 펀넬 트랩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M/S콘 트랩이 개발되었다. 이 트랩은 노린재 외에도 나방과 달팽이도 효과적으로 유인함으로 그 사용성이 매우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노린재 유인 트랩에는 펀넬 트랩, 통발 트랩, M/S콘 트랩 외에도 베리어펀넬 트랩, 윙 트랩(끈끈이트랩), 솔라 트랩이 있다.



□ 약제방제

 화학농약을 이용한 약제방제는 노린재의 개체군 관리에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법이다. 노린재는 약제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 대부분 약제의 방제효과는 매우 높은 편이다. 하지만 노린재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약효지속기간이 10일 미만이기 때문에 노린재가 많이 발생하는 기간에는 10일 간격으로 약제를 처리해야 만족할만한 방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노린재는 오전과 오후에 따라 행동양상이 다르다. 즉 오전에는 습기 등으로 움직임이 낮은 편이고, 오후에 행동이 활발하고 특히 오후 2〜4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움직임으로 이러한 행동적 특성을 고려하여 약제방제는 오전에 실시하는 것이 유리하다. 즉 오후에 살포하면 노린재가 약제를 피해 다른 곳으로 쉽게 날아가므로 방제효과가 낮다. 콩에는 개화기부터 노린재가 발생하지만 콩의 수량성과 경제성을 고려하면 착협기부터 성숙기까지 노린재의 다발생기에 약 10일 간격으로 3회 살포하면 방제효과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