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단계 HACCP 개요-미래의 축산업 경쟁력은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맛있고,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여 공급 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특히, 축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투명한 생산정보 제공과 이에 대한 객관적인 인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위해요소중점관리(HACCP)시스템 또는 이와 유사한 시스템을 축산물의 생산 및 공급에 적용하고 있다.

HACCP 시스템은 축산물의 생산과 공급체인에서 조절에 실패할 경우 소비자의 질병발생 및 건강에 위험이 될 수 있는 생물학적, 화학적 및 물리적 위해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잘못된 점이 발견되면 즉시 교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과학적인 관리 시스템이다.

농장의 HACCP 운영의 기본 요령 -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가축 사육 농장의 HACCP 시스템 운영방법은 예비단계 5개와 기본단계 7개로써 총 12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농장단계에서 HACCP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표준위생관리와 같은 문서화된 선행프로그램의 운영이 중요하다. 표준위생 관리 프로그램은 축종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10단계 내외로 구성되어 있다.

 ①차단방역 관리 ②가축구입 및 이동관리 ③사료의 안전성 확보 ④개체 건강관리 ⑤동물약품의 사용관리 ⑥질병예방 및 치료 ⑦올바른 주사 ⑧ 휴약기간 준수 ⑨출하관리 ⑩ 기록보관 등 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가축사육 농장에서의 HACCP 시스템 운영은 생산목적, 사육규모, 및 환경여건 및 경영방침 등에 따라 다소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농장 단위별로 고객의 요구사항 및 각종 규정에 적합하게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 보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 사항은 ①일상적인 관리에서도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에 대한 조사 ②발생 가능한 질병 또는 위해요소에 대한 감시체계 확립 ③필요시 신속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는 행동조치 수립 ④모든 관리단계에서의 효과적인 관리감독이다.

 농장의 HACCP 시스템은 농장 여건에 따라 최대로 준수되어야 하고, 실천이 가능하여야 하며 효과적으로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관리흐름도 작성 시에는 발생 가능한 생물학적, 화학적 및 물리적 위해요인을 조사하고, 위해요인별 위해도를 평가한다. 한편, 농장에서 HACCP 시스템의 운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주요 이유는 ①효과적인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미흡 ②부정확한 교정조치 ③농장에서 적정 위해요소에 대한 인식부족 ④농장여건상 HACCP 규정 적용의 어려움 ⑤HACCP 준비결여 또는 적용상 난점극복 실패 등이다. 따라서 보다 성공적인 HACCP 시스템의 운영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표준위생관리 준수, 정확한 HACCP 시스템의 실천, 투명한 기록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농장에서 기록되어야 할 최소한의 내용은 ①생산성자료 ②수의사 방문일시 및 수행내용 ③건강관리 ④출생, 이동, 판매, 도태 및 폐사기록 ⑤치료기록 및 완치여부 ⑥실험실 검사기록(예; 살모넬라) ⑦백신 및 동물약품 처리기록 ⑧사료첨가제 기록 ⑨휴약기간 ⑩주사침 관리기록 등 이다.

 사료구입은 미생물과 잔류물질에 의한 오염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HACCP 인증 사료공장의 사료를 구입하여야 하며 수송은 전용차량을 이용하여 사료배합공장에서 농장의 사료 빈으로 직접 수송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축사내의 주요 스트레스는 밀집 사육이 주요 원인으로써 질병 및 상처발생을 일으키기 때문에 출하체중에 도달 할 때까지 적정 사육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