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수 농수산물유통공사장


지난해 우리 농업계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구제역이 발생하면서 축산 농가를 비롯해 국민 전체가 큰 고충을 겪었고, 잦은 폭우 등 이상기후로 인해 농산물 생산과 수급에도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올해도 FTA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등 국내외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소극적인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대응을 통하여 우리가 직면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해나가야 합니다.

2012년은 농식품 수출 100억불 달성이라는 중요한 과제가 있습니다. 100억불 수출은 경제적인 의미를 넘어 우리 농어업의 새로운 방향과 자세를 상징하는 지표가 될 것입니다.
올해부터 정식 출범하는 농수산식품기업지원센터를 통해 농수산·식품·외식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되는 복잡한 농수산물 유통구조를 시대에 맞게 효율적으로 개선하여 생산농가의 수취가격을 올리고 소비자 물가를 안정시키겠습니다.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를 통해 학교급식 등 단체급식은 물론 식품·외식업계의 식재료도 온라인 직거래로 공급함으로써 유통비용을 대폭 절감시킬 것입니다.
올 한 해 모든 분들이 소망하는 일을 이룰 수 있기를 기원하며, 여러분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