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 전기 이용한 ‘상용 전기 울타리’ 권장

이형수 아산TES  대표

전기 울타리의 종류를 사용되는 전원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주택이나 아파트, 공장, 논과 밭, 과수원 등에 농사용으로 가장 널리 공급되는 전기인 교류 220vac를 전원으로 사용하여 동작하는 상용전기식 전기 울타리가 있다.

또한 상용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 산속이나 들판, 오지에서 햇빛을 받아 태양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를 변환하여 내장된 충전식 축전지에 저장하는 태양 전지식 전기 울타리가 있는 등 이 두 가지 전기 울타리시스템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일반 축전지나 충전식 축전지를 사용하는 축전지식 전기 울타리가 있으며 축전지에 내장된 전기 에너지가 시간에 따라 방전이 되므로 출력 전압이 낮아지고 일정 시간 사용후에는 반드시 축전지를 교체해야 하는 불편함으로 인하여 영구적인 목적의 전기 울타리 시스템으로는 적합하지도 못하고 일주일 정도의 한시적인 전기 울타리로 사용이 되고 있다.

축전지식 전기 울타리는 주로 사료용 창고에 침입하는 가축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나 방대한 목장지에서 사료용으로 모아둔 건초더미 등을 일시적으로 보호하거나 방목하는 양이나 염소 등을 먼 거리로 이동시에 축사가 없는 경우에 특히 야간 수면중에 가축들을 야생동물로부터 보호 하거나 방목하는 가축의 탈출을 일시적으로 방지하는데 사용된다.

전기 울타리에서 발생하는 고전압의 출력 전압에 따라 분류하면 리니어식 고전압 출력 방식과 펄스식 고전압 출력 방식으로 나눌수 있다.

리니어식 고전압 출력 방식이란 비교적 저렴한 제품으로 상용전기식 전기 울타리에서 사용하며 100~240vac의 주전원을 수천볼트의 고전압 출력으로 승압하여 설치된 전기 책선에 공급한다.

이 방식은 고유의 주파수는 변환하지 않으며 회로 설계가 용이하고 제품의 제조비용이 저렴한 편이나 동물이나 사람이 전기 울타리에 닿아 고부하의 상태에서 출력 전압이 낮아져 동물이나 사람이 다치는 않아야하는 출력 특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이 점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제품을 설계 하면 전기 책선에 사람이나 동물이 닿았을 경우 출력 전압이 낮아지지 않고 오히려 상승하여 사람이나 동물에게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미국 전기 안전규격(UL)에서는 리니어식 고전압 출력식 전기 울타리에 대한 별도의 제품 승인 조항을 가지고 있다.(문의. 031-292-0601)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