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재배면적 2015년까지 12%로 확대

▲ 정부는 친환경농산물 전문판매장을 2015년까지 5,000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오는 2015년까지 친환경농산물(무농약 이상) 재배면적이 12%까지 확대되고 화학비료와 농약 사용량이 올해부터 매년 3% 이상 감축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18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3차 친환경농업육성 5개년 계획’(2011〜2015년)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친환경농업육성법에 의거해 2001년부터 5년마다 중장기계획이 수립, 보완돼 온 것으로, 올해 ▲친환경농가의 소득 증대 ▲소비자의 건강과 영양·안전 증진 ▲환경친화적인 농업자원 관리 등 핵심 전략을 담았다.

농식품부는 “농식품의 핵심 전략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농식품 및 연관산업’ 분야를 차세대 녹색성장 동력원으로 중점 육성할 계획”이라며 “특히 국내외적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유기농식품 산업규모를 2015년까지 4배 이상 늘려 2조원까지 확대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올해부터 2015년까지 모두 4조4,607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생산기반 조성 = 친환경농업지구, 광역친환경단지 등 생산기반을 통해 저탄소 자원순환형 체계를 확대하고, 특히 유기농산물 중심의 특화단지 50곳을 신규로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토양 양분의 체계적 관리를 추진, 여기에 적합한 농자재 투입 등 경영비 절감 영농시스템이 구축된다. 이를 통해 생산비(유기농 쌀 기준)를 2010년 110만원/10a에서 2015년 88만원(20% 절감)으로 절감시킬 계획이다.


▲유통·소비 활성화 = 일반농산물과 차별화된 유통 경로를 개발해 친환경농산물의 접근성을 확대하고, 소비자의 건강·영양·안전 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소비환경도 조성할 방침이다.
생협 및 전문유통업체 등 소비지 유통의 지원체계가 확충되고, 학교급식·로컬푸드 등 친환경농산물의 유통 활성화와 함께 해외시장 진출 기반도 구축된다.

농식품부는 현재 3,200곳인 친환경농산물 전문판매장을 5,000곳으로 늘리고, 생협의 고정소비층을 50만명에서 100만명 수준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인증기준 선진화 =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생산-유통-소비 전과정에서의 인증품 관리를 강화하고, 유기농식품 및 관련 산업의 연계발전 기반 마련을 위해 인증 제도를 국제기준에 맞게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3년까지 친환경농산물 인증 업무를 민간에 완전히 이양하고, 유럽연합(EU) 등 선진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유기생산계획(OSP)’와 같은 유기인증 심사방법을 도입해 각 생산과정별로 친환경 여부를 심사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유기농산물과 유기가공식품으로 이원화한 인증제도를 통합하고, 지금까지 인증대상에 속하지 않았던 수산물과 화장품, 섬유, 유아용품 등 비식용가공품에 대해서도 인증할 방침이다.


▲농업환경자원 관리 = 환경친화적 농업자원 관리를 위해 농업환경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중장기적으로 지역별 농경지의 양분 투입·산출 관계를 토대로 한 지역단위별 ‘양분총량제’ 시범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