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혁명 노하우, 개발국과 공유 계획

“선진 농업기술이 아닌 개발도상국에 꼭 필요한 농업기술과 제도를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농촌진흥청은 1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한국농업의 글로벌화 전략’을 주제로 열린 심포지엄에서 녹색혁명과 백색혁명을 통해 농진청이 보유하게 된 농업 혁명 노하우를 개발도상국들과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1968년 이후 개도국을 중심으로 116개국, 3천300여명을 국내로 초청, 우리 농업기술을 전수했지만 기상과 토양 등 농업환경이 다르고 각종 농업시설이 해당 국가에 갖춰지지 않아 효율적인 농업기술 전수에 어려움을 겪었다.

맞춤형 농업 기술 지원을 위해 농진청은 올해 들어 남미와 동남아, 아프리카 등 대륙별 대표 국가를 중심으로 해당 국가에 필요한 농업기술 지원을 위한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 설치에 나섰다.

지난 3월 브라질, 5월 베트남에 설치된 개발센터에는 해당 국가가 요구하는 작물이나 축산, 시설재배 전문가를 배치, 현지상황에 맞는 농업기술을 전파하고 글로벌 농업 인재 육성을 위해 국내 농업계 대학생을 인턴으로 선발해 파견됐다.

농진청은 곧 케냐와 미얀마, 우즈베키스탄에도 대륙별 거점 개발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대륙별 거점 개발센터가 활성화되면 인근 다른 국가에도 개별 센터를 구축해 동북아지역은 밀과 콩의 대단위 친환경 재배, 동남아지역은 식량.원예 작물의 수확 후 관리 기술, 아프리카지역은 고구마와 감자 등 다수확 작물 재배 기술, 중남미지역은 바이오에너지 작물 재배 기술을 전파할 계획이라고 농진청은 밝혔다.

농진청은 또 일방적 농업 기술 지원이 아닌 해당 국가의 농업 유전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공동 연구에도 착수, 양 국가가 모두 윈-윈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농진청 나승렬 기술협력국장은 “농업 기술의 맞춤형 지원과 동시에 새마을운동의 의식개혁 운동과 농업기반 투자를 병행할 계획”이라며 “맞춤형 지원이라는 농업 세일즈 외교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기아와 빈곤 퇴치에 농진청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