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생산자단체에서 시작해, 국내시장에서는 잘 알려지기도 전부터 세계시장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수출효자 농산물을 생산해낸데 이어, 지난여름 유통활성화를 위해 직판장까지 연 ‘고양 선인장연구회’.
해외에서 먼저 유명해져 국내소비자들이 궁금함에 찾기 시작했던 품목 ‘선인장’이, 세계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수출량과 금액면에서 효자품목 자리를 지킬 수 있기까지 선인장연구회원들의 노력 또한 대단했다.


‘고양 선인장연구회’는 지난 98년 친목도모의 성격을 띠었던 선인장협회에서 시작됐다. 이후 회원농가들에 실익을 주고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법인화하고 ‘선인장연구회’로 완성된 것이다.

수출화훼중 효자작목으로 널리 알려진 선인장은 경기도가 주산지로 재배면적은 61.2ha로 전국재배면적(70.9ha)의 86%를 점유하고 있다. 수출이 꾸준하고 인기있는 것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내수로도 각광받고 있다. 특히 관리가 편한 장점으로 바쁜 현대인들이 집안에서 키우기 좋고, 실내공기정화 능력이 알려지면서 참살이 열풍에도 맞아떨어져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작목이다.

이중 접목선인장은 우리나라 화훼수출의 대표선수다. 화훼산업의 메카인 네덜란드는 물론 미국, 캐나다, 호주 등 19개국에 매해 평균 250만달러 이상을 수출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 2004년기준 우리나라 화훼 전체수출액의 10%, 세계 접목선인장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규모다. 특히 로열티 부담으로 화훼산업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선인장은 국내에서 개발된 품종들이어서 부가가치가 더욱 높다.

그러나 수출선인장 품종교체가 늦어지고, 다년 재배로 인해 하우스내 연작장해가 발생하는데다 농가들의 재배기술이 제자리를 맴돌면서 선인장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변해야 한다는 위기의식이 높아졌다. 이를 해결하고자 연구회는 선인장연구소와 힘을 합쳤다.

이에 선인장연구소에서는 일반적으로 5년이상 걸리는 육종기간을 거쳐 새로운 품종특성과 시장성을 지닌 신품종들을 선보이기 시작해, 지금까지 비모란·산취·소정 등 30개의 신품종을 개발, 매년 2만 여주씩 보급하고 있다. 신품종의 실증재배와 토양적응성 및 실제 재배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의 발견 및 해결책 모색은 연구회원들과 선인장연구소 연구진들이 머리를 맞대고 해결한다.

◆생산농가 열의로 만들어진 순수연구회

박석규 연구회장은 “선인장연구회는 회원들에게 이익과 자부심을 주고 이를 통해 내수·수출 모두에서 가치를 높여가기 위해 만들어진 만큼, 자재의 공동구매·우량품종의 확대보급은 물론 회원들의 신품종 육성·시험재배를 적극 돕고 이를 수익으로 연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해 재배·관리 시설과 자재의 보급도 연구소와 연구회가 힘을 합쳐 추진한다. 지난해에는 ‘수출선인장 생력트레이’를 개발해 지난 8월까지 회원농가에 13만개이상 보급하기도 했다. ‘수출선인장 생력트레이’는 수출용 접목선인장 재배시 농가들의 노동력을 줄여줄 수 있는 운반트레이로, 재배포장에서의 힘든 식재작업을 피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양액재배기술을 확립함으로써 지하부줄기썩음병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현재 연구회는 정회원만도 138명에 달하고 자재 및 유통업체에 있는 준회원까지 하면 170여명에 달하는 큰 조직이다. 그러나 연구회에서 이뤄낸 성과를 보면, 이 많은 회원수는 절대 허수가 아니다. 특히 올해는 굵직굵직한 사업을 여러건 성사시켰다.

올해 눈부신 성과의 시작은 해마다 봄이면 꽃을 사랑하는 일반인들과 국내외 화훼바이어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고양세계꽃박람회’에서 였다. 선인장연구회는 지난 5월 열린 ‘2006 고양세계꽃박람회’ 화훼콘테스트에서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지난 여름 숙원사업인 `선인장 직판장` 개장

그러나 올해 무엇보다 큰 성과는 지난 몇 년간 회원들이 숙원이었던 선인장 직판장의 개장.
지난 6월 28일 문을 연 선인장 직판장은 경기도농업기술원의 지원과 영농조합법인 선인장연구회의 노력으로 지어졌다.

‘선인장 공동집하 및 판매장’은 농업기술원의 농업인연구모임 품질관리시범사업으로 사업비 1억원이 투입되어 1,200평의 시설부지에 선인장 공동집하 및 직판기능을 갖춘 300평 규모의 하우스로 신축됐으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생산자단체인 선인장연구회가 운영하고 있다.

국내 선인장산업 발전을 위한 또 하나의 디딤돌이 된 선인장 직판장의 개장식에는 선인장 연구회원, 도시소비자, 선인장유통협회 회원, 관련기관 등 200여명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회원들은 선인장 직판장이 수출 선인장의 명성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에 대응한 공동집하와 유통마진을 줄인 직접 판매방식 도입으로 회원농가의 생산기반을 안정시키고 소비확대로도 이어지기를 희망하고 있다.▶다음호에 이어짐
<농촌진흥청 자료제공>


성공 Point

1. 12년연속 200만불 수출한 접목선인장을 만들어낸 힘
접목선인장 수출이 올해로 14년째지만 국내에 이같은 성과가 알려진 것은 5년 남짓. 그러나 묵묵히 접목선인장을 수출해 12년 연속 200만불 수출이라는 놀라운 성과의 중심은 만든 선인장연구회다.

2. 선인장연구소 연계 시너지 효과
선인장연구회의 사무실겸 직판장과 선인장연구소는 개발하고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시장에 선보이는 모든 과정에서 생각을 모은다. 현장감 있는 연구·개발과 농가소득·산업발전을 이끄는 생산·유통이 나올 수밖에.


3. 법인화 후 사업에 더욱 적극
농업인 회원과 비농업인 회원이 함께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법인화한 후 경기도의 지역특화사업단 선정, 농림부의 향토산업육성사업 선정 등으로 대규모 지원을 이끌어냈다. 자조금사업도 자발적으로 시작했다. 회비만으로는 어려움이 있다는 판단 하에 보다 적극적으로 사업방안을 모색한 결과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