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수요자중심 농업인 교육

먼저 우수인력자원의 적극적 개발이 필요한바 학교와 선도농업인 등이 연계된 연수프로그램 개발 등 농업계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교류증진으로 자연적 경영승계를 유도하고, 지역여건을 반영한 애로기술 개발·보급 등 농과계 학교가 지역농업발전의 거점으로써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후계농업인 육성사업도 기존농 위주에서 창업농 중심으로 개편해 농고·농대 졸업생 등 전문지식을 갖춘 젊은 인력의 유입을 촉진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해 현행 선발 후 형식적 교육에서 전문교육 이수자 선발방식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

이들의 영농기반이 취약한 점을 감안해 정착자금의 지원규모확대와 사업성과에 따른 추가 지원방안 등 성장단계별 지원체계가 구축돼야 할 것이다.

또한, 공급자 중심의 집합식 이론위주 교육에서 이론교육은 사이버 교육으로, 실습교육은 현장중심교육으로 전환해 교육효과 제고는 물론 수요자의 선택기회를 확대하는 등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

교육내용도 종전의 재배기술 등 농업기술교육에서 재무, 회계, 마케팅, 정보화 등 경영관련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며, 분야별 컨설팅 공급기관과 업체를 분류해 농업경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는 등 경영컨설팅의 실효성이 확보돼야 한다.


정책간 부조화 최소화

그밖에 영세·고령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규 창업농과 고령농간 구조조정을 촉진하고, 후계농업인이 선도농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영농규모화사업, 경영이양직불제 등과 연계하는 등 정책간 부조화가 없도록 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농업 및 농업관련 분야에서 지역적 특성, 특수한 농법 및 아이디어를 활용,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틈새시장을 개척하는 벤처농업의 지속적 지원으로 우리 농산물의 새로운 수요창출, 농산업구조의 고부가가치화와 이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우리 농업의 새로운 활로 개척을 위한 성장동력으로써 벤처농업의 육성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농업인력 육성정책방향 등에 관해 알아보았지만, 가장 바람직한 것은 정부의 지원 없이 자신의 학력(전공)이나 경력, 직업적 자질 및 장래 사업성 판단 등에 따라 시장원리에 의거 농업이 하나의 직업으로 선택받을 수 있는 토양이 조성돼야 할 것이다.

바야흐로 WTO체제 출범과 더불어 개방화는 그 속도를 더해가고 있으며, 우리 농업도 그 물결을 피해갈 수는 없다.

경쟁력 없는 농업은 더 이상 지속되기 어려운 상황이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농업·농촌의 발전여부는 우수한 능력을 갖춘 전문경영인 확보가 관건이 될 것이며, 선택된 우수인력이 우리 농업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해 기업형 농가로 육성해야 하고, 성공한 고소득 스타농업인이 많이 탄생돼야 한다.

허 인 구 (농림부 농촌인력과장)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