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AI) 추가 발생으로 초비상 상태인 익산지역 방역당국이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다. 공무원들이 현장근무를 기피하는 데다 별도의 인력지원도 없어 방역활동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이다.

익산시는 지난달 25일부터 29일까지 15만8,500여 마리의 닭과 돼지 434마리를 살처분하는데 총 304명을 투입했다. 당초 1,500명이 투입될 것으로 여겼던 인원이 5분의 1수준에 불과했다. 이 중 공무원은 54명에 불과해 나머지는 도계업체 직원과 인력업체 인부 등으로 대체했다. 지난달 29일에는 2차 발생지 살처분에 공무원 4명과 환경미화원 49명 등 53명이 투입되는데 그쳤다.

이처럼 방역인원이 부족하다 보니 지난달 28일 마칠 예정이었던 1차 살처분이 29일에야 완료됐다. 급기야 익산시는 지난달 26일부터 인력시장에서 일당 7만5,000원씩 주고 방역인원을 모집했지만 싸늘한 반응이 전부였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부족한 인원을 확충하기 위해 환경미화원까지 동원하는 웃지못할 상황까지 연출했다.
이러한 사태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방역인원의 부족함은 나름의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 공무원들의 저조한 현장 참여율이다. 방역현장을 지휘해야 할 ‘선장’이 없으니 누구인들 방역현장에 참여하고 싶겠는가. 오죽했으면 국가 재난에 항상 앞장서 왔던 군부대마저 외면했을까.

방역을 총괄하는 농림부와 지자체는 한술 더 떴다. 농림부는 연락관 등 3명을, 전북도는 방역과 상황실, 통제소 등에 하루 20여 명만 지원하는데 그쳤다. 인근 시ㆍ군들도 관내로 AI 불똥이 튈까 걱정할 뿐 ‘강 건너 불구경’이 전부다.

더욱이 농림부가 살처분 범위를 1차와 2차 발생지역 반경 3㎞까지 확대를 발표했지만, 살처분 완료시점은 기약이 없다.

고병원성 AI의 조기 종식은 초동방역이 핵심이다. 발생농장의 가축에 대한 이동제한과 동시에 살처분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추가발생 차단과 조기근절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는 조기근절은커녕 발생 지역도 감당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글·위계욱 기자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