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는 16개 시·도회장회의를 갖고 농촌지도직공무원의 국가직환원을 정부에 건의했다. 한국토양비료학회, 생활개선회, 전업농중앙회의 건의와 성명도 잇따랐다. 이제 농촌지도직 공무원의 국가직 환원문제는 전 농업계와 정부가 진지하게 논의하고 검토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보여진다.

1997년 농촌지도직 공무원이 지방직화 될 때 국가적 농업정책의 추진과 대농업인 서비스적 측면에서 오늘날의 문제점이 우려되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민주화의 꽃이라 불리우던 지방자치제의 순기능적 측면이 강조되면서 농촌지도직의 지방직화에 대한 재검토 목소리는 힘을 얻지 못했고 그 결과는 오늘날의 숱한 부작용으로 나타났다.

물론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농촌지도직의 지방직화로 대농업인 서비스의 부실과 농업 경시의 부작용을 겪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잘되고 있는 지역도 다수 목격되고 있다. 그러나 그같은 바람직스런 결과는 민선 시장·군수의 농업마인드에 바탕이 되고 있다는 점이 한계로 작용하게 될 우려가 있다.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기약하며 추진되어야 할 기본적 농업정책을 지역상황과 시장·군수 나름의 농업관에 맡겨 두기에는 우리 농업의 장래가 너무 중요하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우리는 원칙적으로 농촌지도직 공무원의 국가직화를 찬성한다. 이유는 국가직화된 농촌지도직공무원들이 안정적인 신분으로 소신 있는 농촌지도사업을 펼쳐주고 그것이 경쟁력 강화와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지도체계 개편 논의가 일부의 우려대로 중앙 기관의 조직강화 측면으로 오해될 소지를 남겨서는 안될 것이다. 또한 개편 당사자인 농촌지도 공무원들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농촌지도사업이란 기계나 컴퓨터가 하는 것이 아니라 이성과 감정을 지닌 '사람'이 하는 일이란 점을 깊이 인식해야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