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만 취급하는 전용 도매시장을 설치,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달 27일 선진화국민회의 농업선진화운동본부와 권오을 의원실이 공동주최한 ‘친환경농산물 유통 개혁 세미나’에서 선진화국민회의 사무총장 서경석(목사)은 “서울 가락시장에서 친환경농산물은 일부만 수의계약 형태로 거래되고 자유로운 거래가 제한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친환경농산물의 활발한 거래를 위한 전용 도매시장을 만들어 우리 농민의 살 길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사무총장은 “전용 도매시장이 없다보니 농민은 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하고도 판로가 마땅치 않아 속을 썩고, 슈퍼마켓에서는 과도하게 비싸게 팔고 있다”며 “한미FTA협상이 체결되면 정부가 투입한다는 119조원 가운데 일부를 도매시장 건설에 투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서 사무총장은 “친환경농산물 생산 농민이 가장 절실하게 원하는 것도 전용 도매시장”이라면서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한 교육활동, 법제도 개선운동 등을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병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도 “친환경농산물 생산량은 매년 30∼40% 늘어나고 시장규모도 2005년 말 7천8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고 밝히고 “그러나 친환경농산물을 대량 수집, 분산하는 도매시장이 없다보니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손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세미나를 주최한 농업선진화운동본부는 지난해 11월 허신행 전 농림부장관 등 200명이 발족한 단체로, 현재 강남구ㆍ서초구ㆍ송파구와 경기도 7개 시군을 자매결연해 친환경농산물 도매센터를 시범 운영하기로 하고 사업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