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어떻게 하면 해충을 막을 수 있을까?

환경을 생각하는 농민이라면 최대의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자연농업에서는 해충을 죽이는 방법보다는 다양성을 확보한다거나 기피제를 활용하는 방법을 꾸준히 개발해 왔다. 그러나 아직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유인살충이란 향이 많은 자연농업 자재를 활용, 해충을 유인해 빠져 죽게 하는 방법이다. 효과는 만점이다.


패트병 유인살충기

<사진1>패트병의 양 옆을 날개모양으로 따서 입구를 만들고 안에다 천혜녹즙과 활성1호를 희석해 넣는다. 각각 300배로 희석하여 활용하는데 증발이 되면서 농도가 점차 진해져 가끔 액을 보충해 주거나 갈아 줄 필요가 있다. 100평당 2~3곳에 서치해 활용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나방이 알을 까는 시기를 유념해서 집중 활용한다. 천헤녹즙별로 유인하는 효과가 각각 다른데, 일반적으로 아카시아 천혜녹즙이 나비등 곤충류를 유인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형광등 유인살충기

자연농업에서 보급했던 방법을 농가에서 자체 <사진2> 개량 하여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대형하우스나 과수원에서 주로 활용하는데 날아다니는 나방류, 딱정벌레 등 거의 모든 것에 적용된다. 조금 큰 나방의 경우 물에 빠진 후 다시 기어나와 주변을 어지럽게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한쪽으로 함석을 대고 물 위에 경유를 살짝 뿌려 활용한다. 그러면 간단히 유인살충이 실현된다. 하우스의 경우 창에 망처리를 해 밖에서 해충이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이 방법을 적용하면 밤에 날아다니는 거의 모든 해충을 완벽하게 퇴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