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식품 표시제도, 실효예측 '글쎄'


유전자변형(GMO)농산물 표시제도가 시행 4개월을 맞이했지만 제대로 정착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일었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최근 콩이나 콩나물을 제조 또는 판매하는 서울시내 업체 220곳을 대상으로 유전자변형농산물 표시 실태와 인지도 등을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의 업체가 유전자변형 검정증명서를 갖추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에 밝혔다.

소비자연맹에 따르면 콩의 유전자변형 여부에 대한 검정증명서를 갖추고 있지 않는 곳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각각 88%, 51.2%에 달했다.

소비자연맹은 관련 증명서를 보유하지 않은 업소 가운데 60%는 유전자변형농산물 표시제도 자체를 모른다고 응답해 이 제도에 대한 사전교육과 홍보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소비자연맹은 "이 제도의 정착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농산물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들은 검정증명서를 정확히 작성해 이를 소비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비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행 제도에 따르면 콩 콩나물 옥수수 등 일부 품목의 유전자변형농산물을 판매하려면 제조업체와 판매업체는 유전자변형 여부를 제품포장에 표시해야 하며 판매장소에는 안내표시판을 비치해야 한다.

한편 소비자연맹은 유전자변형농산물의 함유여부를 밝혀야 하는 유전자재조합(GM)식품 표시제도를 13일부터 시행하지만 "이 제도 또한 실효를 거둘 수 있을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