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발명, 발견은 사소한 관심에서 출발한다. 강아지 완구, 스피츠가 빨간 혀를 내밀고 있는 모습은 일본의 한 완구 제조공이 강아지 완구의 출고량을 늘리기 위해 고심한 결과 강아지가 내민 혀를 손쉽게 만들기 위해 빨간 테이프를 이용해 만든 의장출원이다.

미국의 16살 난 한 라디오 수리공은 -자 나사가 헛 돌아가는 불편함을 없애고자 망가진 -에 내리 줄을 그어 +자 나사를 고안했다.

밀을 대면적으로 재배하는 미국, 카나다, 유럽 등에서는 밀의 줄기 속을 환상으로 가해해 이삭을 꺾이게 하고, 수량을 떨어뜨리는 해충이 많이 발생한다. 그래서 이 해충을 방제하는 물리적 수단으로, 밀대, 즉 줄기의 빈 공간을 꽉 채워 이 해충이 줄기 속에서 서식하는 것을 막도록 육성한 것이 바로 줄기 속이 꽉 찬 맥류다. 우리가 밀짚 공예 등으로 흔히 사용하는 속 빈 밀대가 옥수수 줄기처럼 속이 꽉 찬 경우다.

우리나라에는 이 해충이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없으나 1989년 미 농무성 등으로부터 줄기 속이 찬 도복저항성 계통 13품종을 도입했다.

이들 줄기 속이 찬 특성을 도입하기 위해 우리 품종에 교배한 결과 그 자손들은 이삭이 너무 늦게 패는 등 여러가지 불량 특성이 나타나 우리 풍토에 맞는 줄기 속이 찬 품종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한때 중지 상태에 있었다.

한편 보리, 밀은 봄철 단경기 가축의 청예용 조사료 생산, 공급에 가장 적합한 작물이다. 다만 식물체를 사일레지로 담글 때는 줄기 속이 비어 있어 압착이 쉽지 않고 공기 배제가 잘 안되므로 유산 발효 및 사일레지 적성을 낮춘다.

이러한 단점은 옥수수처럼 줄기 속이 차는 맥류를 육성함으로서 보완이 가능하다. 애당초 병충해 및 도복 방지 목적으로 줄기 속이 찬 맥류가 육성됐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옥수수처럼 사료용으로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돼 이에 대한 연구가 병행됐었다. 그러나 앞에 말한 바와 같이 도입한 품종과 교배 육성한 후대들은 출수가 너무 늦어 우리나라에서의 이용 가능성은 희박해 보였다.

작물시험장의 육종 연구팀은 1999년 조숙 양질의 진품밀을 장려품종으로 등록했다. 그런데 진품밀을 개발하는 도중 이 품종과 특성이 같은 자매 계통 중에서 줄기 속이 찬 품종을 발견했다.

진품밀이 탄생하던 시기에 진품밀처럼 이삭이 빨리 패는 품종에서 줄기 속이 채워진 경우가 한 연구원에 의해 우연히 발견된 것이다.

한동안 잊어왔던 줄기 속이 찬 품종 연구가 재개됐다. 신바람이 난 연구팀은 서둔동 소주께나 없애버렸다. 연구팀은 금후 사일레지용으로서의 적합성과 줄기 속이 찬 유래를 밝혀낼 예정이다.

항상 우리는 사소한 현상, 사소한 사물, 사소한 생각이라도 항상 중앙처리장치를 가동하고 다니자.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